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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티5 독학 & 게임 제작

유니티5 독학하기 그 88.5번째 걸음-다시금 트러블에 부딪친 패럴렉스 스크롤 part6

by 인터넷떠돌이 2018. 9.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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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드디어 어떻게 하다하다 제가 원하는 대로 자주 구름과 선인장이 나오게 하는데 그런데로 성공했습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 장면을 포스팅하고자 합니다.



먼저 FreeParallax.cs 스크립트를 찾아 가도록 해 봅니다.



우선 여기서 위 스크린샷처럼 SetPosition()메소드 안에서 있는 값을 변경시키고자 했습니다.



그래도 눈에 띄는 변화가 없어서 하는 수 없이 위 스크린샷처럼 1/4를 주는 식으로 바꾸기는 했습니다만, 결과는 그래도 시원치 않았습니다.



그래서 하다하다 안되어서 위 스크린샷처럼 x의 값을 바꾸기도 했지만, 딱히 큰 효과는 없었습니다.



먼저 조건연산자 라는 것을 확인해 보았습니다. 이럴 경우에는 t가 true인 경우 x를 계산하고, 아니면 y를 계산하라고 되어 있습니다. 이렇게 일단 찾아보고 나서.....



이번에는 public void Update()메소드를 찾아 가도록 했습니다.



일단 newX가 새로 배치되는 오브젝트의 x축 좌표라는 생각이 들어서, 일단 위 스크린샷처럼 바꾸었습니다.




그리고 나서 randX의 값도 위 스크린샷처럼 1/4처럼 만들어 주는 작업도 했습니다.



그랬더니 일단 배경까지 이상하게 되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어딘가는 수정이 필요했습니다.



그래서 newX값은 다시 원래대로 만들어 주었습니다. 그래서 배경은 정상대로 돌아왔지만, 그래도 마음에 들도록 작업이 이루어 지지는 않았습니다.



안되는 줄 알면서도 혹시나 하는 마음이 있어서 MinX와 MaxX를 극단적으로 줄여도 보았습니다만, 결과는 시원치 않았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위 스크린샷처럼 FreeParallax.SetPosition()의 값에서 x축 좌표의 값을 1/4로 줄이고자 했습니다.



일단 위 스크린샷처럼 어떻게 된 것인지 몰라도, 이번에는 선인장과 구름이 아예 나오지 않는 문제점이 나왔습니다.



한번 확인을 해 보니, 너무 화면 뒤에서 생성이 되어서 아예 카메라에 잡히지 않는 것이였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하는 수 없이 1/4로 하던 것을 1/2로 만들어 주었습니다.




이제서야 어느정도는 제가 마음대로 뭐가 잦은 빈도로 나오기는 합니다만, 그래도 문제가 상단에 구름 두개가 자꾸 없어졌다 나타났다를 하면서 정신을 사납게 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1/2로 나누는 값을 아예 2/3으로 더 키워 보았습니다.



그리고 혹시나 효과가 더 있을 까 싶어서 구름을 씬에서 저렇게 자리를 바꾸어 주었습니다.



그리고 그래픽이 잘못 되었지만, 일단 구름의 minY와 MaxY를 조정해 보았습니다.



찾아보니 구름 2와 4가 이런 현상을 보이고 있어서, 각자 소수점 한자리 이상은 넘어가지 않도록 했습니다.



그래도 방법이 없어서 이번에는 55%의 분수 버젼인 11/20으로 계산을 하였습니다.



이제서야 상당히 잦은 빈도로 선인장과 구름이 나오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해서 사막을 배경으로 하는 패럴렉스 스크롤을 어느정도는 완성하기는 했는데, 문제는 이게 발판이 바뀌면서 배경도 같이 바뀌어야 한다는 것 입니다. 이것도 해결해야 하고, 다음으로는 발판이 너무 앞에서 끊어지는 문제도 해결해야 하는데, 지금 당장은 실마리가 보이지 않아서 문제라면 문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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