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니티5 독학 & 게임 제작

유니티5 독학하기 그 88.5번째 걸음-다시금 트러블에 부딪친 패럴렉스 스크롤part2

by 인터넷떠돌이 2018. 9. 17.
반응형

안녕하세요?


지난 포스팅에서 이제서야 가장 멀리 있는 사막언덕이 가장 느리게 움직이는 것처럼 보이게 만들어 주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아직까지는 패럴렉스 스크롤에서 개별 오브젝트인 선인장과 구름이 아예 나오지 않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일단 이래저래 분투한 기록을 올리고자 합니다.



먼저 선인장의 경우 가장 먼지 배치되는 위치가 플레이어 캐릭터의 위치에 거의 몇배가 넘는 위치에 배치가 된다는 문제점이 생겼습니다.



예시로 있는 패럴렉스 스크롤의 경우에는 유니티5에서 플레이 버튼을 누르기 전 나무의 좌표입니다.



그리고 플레이가 된 다음에도 그렇게 멀지 않은 곳에서 생성이 된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먼저 지난번 포스팅처럼 오브젝트의 처음 위치가 영향을 줄 수 있으니, 일단 위치를 예제의 패럴랙스 스크롤과 같이 배치를 하도록 했습니다.




그래서 먼저 위 스크린샷처럼 선인장의 경우에는 설정을 만들어 놓도록 했습니다.



일단 선인장이 나오기는 나오는데, 제가 원하는 위치가 아닌 곳에서 나오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좀 더 Sorting Order를 바꾸도록 했습니다.



그런데 왜 구름은 안 나오는가 했더니, 저렇게 쪼그라 들어서 안 나오고 있는 것이였습니다.



그래서 선인장의 경우에는 일단 위 스크린샷처럼 minX값과 maxX값을 설정 하도록 하고, Sorting Order를 수정 했습니다.




그래도 마음대로 선인장이 자주 나오지 않아서 일단 MinX값과 MaxX값을 바꾸어 주었습니다.



일단 MinX값은 설명에 의하면 최소한의 스크린 넓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이게 가만히 보니, 스크린을 떠날 때 최소한 스크린의 몇 %나 되는 위치를 움직여야 하는 지를 나타낸다고 합니다.



그리고 MaxX값은 반대로 적어도 이 스크린의 몇 % 값을 넘지 말고 바로 오브젝트를 다시 배치하라는 명령어가 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결국 이 MinX와 MaxX의 값을 블로그 포스팅을 올리면서 겨우 다시 봐서 알게 되었는데, 이걸 아무리 바꾸어도 앞으로 나오는 문제를 해결할 수는 없었습니다. 아무튼 이것을 몰라서 우선은 같은 게임 오브젝트를 돌려 쓰는 것으로 늘려보았습니다. 하지만 결과는 어떤 선인장도 나오지 않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그래도 일단 등장을 시키기 위해서 일단 선인장 두개의 위치를 위 스크린샷처럼 무대의 좌측으로 옮겼습니다.



그리고 나서 이상하게 많이 만들어 두었는 선인장은 다 없애도록 했습니다.



어떻게 해서, 위 동영상의 내용처럼 배경에서 선인장이 나오는 것을 만들어 낼 수는 있었습니다. 그러나 여전히 제가 원하는 빈도로 자주 자주 선인장이 나오는 것은 볼 수가 없습니다. 계속해서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3일을 소모했지만, 여전히 개운하게 해결은 되지 않았으며, 계속해서 그나마의 해결책이라도 찾기 위해서 계속 포스팅을 올리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