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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티5 독학 & 게임 제작

유니티5 독학하기 그 70번째 걸음-동전 수집시 나오는 효과음 적용

by 인터넷떠돌이 2018. 8.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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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지난번 포스팅에서는 배경음악을 적용하는 데 성공했는데, 이번에는 효과음을 적용하기 위한 일환으로 한번 동전을 먹을 때 마다 효과음이 나오도록 만들어 보고자 합니다.



첫 단추로서 일단 계층뷰에 존재하는 동전 게임 오브젝트를 선택하도록 합니다.



그리고 SoundBible에 가서 동전에 관련된 사운드 파일을 다운로드 하도록 합니다.



그 다음으로는 NCH에서 만든 WavePad라는 사운드 편집 프리웨어를 다운로드 받도록 해 봅니다.



일단 WavePad를 설치하도록 해 봅니다.




원래는 동전이 여러번 굴러가는 효과음인데, 여기서는 단 한번만 필요하기에 자르도록 합니다.



그리고 나서 이를 유니티5의 Sounds라는 폴더 안으로 드래그 앤 드롭으로 넣도록 합니다.



앞서 선택한 동전 게임오브젝트들에게 위 화면처럼 Audio Source컴포넌트를 적용한 다음, Spatial Blend를 1로 설정해서 위치기반 사운드가 되도록 설정을 하도록 합니다.



그리고 아직은 코드가 없어서 효과음의 재생이 되지 않으므로, 여기서는 Coin에 관련이 되어 있는 코드인 Collectable.cs를 코딩하도록 합니다.




일단 OnTriggerEnter2D라는 메소드에서 이전에 했던 것처럼 오디오 소스를 가지고 오는 코드를 만들고, Play()메소드를 . 뒤에다가 붙여서 실행을 시키도록 하는 것 입니다.



그리고 Play On Awake라는 항목을 체크해제해서 씬이 시작되지 마자 재생되는 것을 막아서, 이제 Play()메소드의 명령이 올 때 마다 이게 재생이 되는 것 입니다.



그래도 사운드가 재생이 왜 안되나 했더니, Spatial Blend라고 하는 위치기반 사운드로 만들어준 것을 해제해서 비위치기반 사운드로 만들어 주도록 합니다.



이렇게 해서 게임에 효과음을 부여하는 첫 번째 작업이 끝나기는 끝이 났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문제가 많이 있는게, 주인공인 플레이어가 점프할 때 나오는 효과음이라거나, 이런 것은 없는데, 여기에서도 효과음을 적용해 보고자 합니다. 다만 이게 얼마나 시간이 걸릴지는 저도 잘 모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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