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abSokoban프로젝트

이제 겨우 Blast의 결과를 가져오는데 성공했습니다.

by 인터넷떠돌이 2024. 5. 16.
반응형

안녕하세요?

 

지난번 포스팅에서 너무 느린것이 문제라는 것을 언급했었는데, 이번에는 방식을 바꾸어서 blast의 웹페이지에서 결과를 가지고 오는 방식으로 바꾸도록 했습니다. 굳이 비교하자면 수냉식 엔진이 편리할 것 같아서 사용하고자 했는데, 무게가 너무 무거운 문제가 있어서 공냉식 엔진으로 바꾸었다고 해야 할까요? 이런 차이가 있습니다만, 아무튼 제 기준에는 여전히 느리지만, 그래도 이전에 비해서는 매우 빨라진 방식으로 blast 결과를 가지고 올 수 있게 되었습니다.

 

 

가장 먼저 가지고 와야 하는 것으로는 먼저 requests라는 모듈을 가지고 오는 것이고, 그 다음으로 결과를 읽어서 사람 눈으로 보기 편하게 만들기 위해서 io에서 StringIO라는 모듈을 가지고 오기로 했습니다.

 

사실 이렇게 코드를 하나하나 올리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이제는 진짜로 Chat GPT를 어떻게 이용하느냐가 더 중요해 졌다는 생각이 듭니다. 옛날 같으면 이런 코드를 만들기 위해서 Stack over flow와 같은 곳을 수십번은 넘게 드나들면서 몇 일이 걸릴 작업을 챗 GPT하나만 있으면 간단하게 하루 안에 결과를 만들 수 있도록 해줍니다.

 

이 코드는 별거 아니라면 아닌데, 일단 Blast 웹에서 결과를 가지고 오기 위한 코드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일단 이렇게 생성형 AI의 힘을 빌려서 아주 간단하게 코드를 얻어 오는 데는 성공했습니다.

 

아까 코드에서 시퀀스 정보를 Blast에 넣어주었다면, 이제 결과를 가지고 올 차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일단 이 코드 역시 chat GPT에서 생성한 것은 맞는데, 문제는 이걸 뭐라고 해야 할까요? 그냥 문의한다고 해서 언제나 100% 원하는 답을 주는 것이 아니기는 하기에, 이 답이 온 것을 요리저리 가공하는 능력도 필요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아무튼 다음으로는 이 블라스트에서 가지고 온 결과를 필터링해서 어떻게 해서건 결과를 가지고 와서, 그 다음이 인상적인데 NCBIXML을 이용해서 홈페이지의 결과를 읽어서 사람이 보기 편하게 바꾸어 주도록 하는 것 입니다.

 

 

그리고 나서 일단 화면에 표시하기 위해서 위 스크린샷과 같이 메서드를 만들어 주도록 합니다. 이렇게 해서 대략적인 배우는 다 모였다고 해야 할까요?

 

 

그리고 나서 main이라는 메서드를 만들어 주어서, 위 모두 한꺼번에 움직일 수 있도록 만들어 주도록 합니다. 이런 작업을 하기 위해서 일련의 작업이 이어질 수 있도록 만들어 주도록 합니다.

 

 

이렇게 해서 원하는 식으로 결과를 파이참 내에서 출력은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제 남은 것이 있다고 하면 이걸 어떻게 해서 txt파일로 써서 원하는 식으로 출력할 수 있느냐 하는 것과, 지금은 query에 들어간 시퀀스가 하나 뿐이지만, 여러개가 들어가면 어떻게 될 것인가에 대해서 한번 이야기를 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를 위한 작업은 하나하나 준비해서 차근차근 진행해 보아야 할듯 합니다.

반응형

'LabSokoban프로젝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문제가 분명히 있는 이 구문  (1) 2024.05.14
도커 공부의 시작 -12-  (0) 2024.02.20
도커 공부의 시작 -11-  (0) 2024.02.20
도커 공부의 시작 -10-  (0) 2024.02.06
도커 공부의 시작 -9-  (0) 2024.02.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