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abSokoban프로젝트

Godot을 익히기 위한 과정 -2-

by 인터넷떠돌이 2022. 10. 10.
반응형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다른 것이 아니라, 무대위에 배우를 세웠으면, 이제 작동하기 위한 대본을 써야 하는데, 이를 위해서 파이썬과 비슷한 언어를 쓰는 godot엔진의 스크립트를 한번 붙여 보고자 하는 것 입니다. 일단 이 작업을 하기 위해서는 이것도 하나하나 익혀야 하기는 합니다.

 

먼저 스크립트를 달고 싶어하는 노드 - 유니티로 치면 오브젝트라고 해야 할까요? 여기를 선택한 다음에 화면 우측 상단에 보이는 스크립트가 추가인 듯한 아이콘을 누르도록 합니다.

 

이렇게 하면 어디다가 스크립트를 작성할 것인지에 대해서 물어보는 항목이 생기는데, 이를 위해서 하나 작성해 주도록 합니다. 이렇게 해서 만들기를 하면.........

 

 

이렇게 해서 하나 스크립트를 간단하게 작성해 보도록 합니다. 일단 여기서 사용한 _physics_process(delta)는 delta라는 시간마다 호출이 되는 메서드를 관리한다는 의미가 됩니다.

 

그리고 나서 다음으로 진행을 하고자 하는 것으로는 위 스크린샷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일단 하나하나 만들어 주도록 합니다. 이렇게 해서 move_and_slide라는 메서드를 처리하면, 이제 player를 움직일 수 있게 됩니다.

 

우선 유니티의 플레이에 해당하는 버튼을 눌러서 제대로 씬이 작동하는 지 아닌지를 알아보도록 합니다. 이렇게 해서 하나 작업을 완성했으며..........

 

마지막으로 사방팔방으로 움직일 때 대각선으로 이동하는 것이 유별나게 빠른 느낌을 받는데, 이를 방지하기 우해서, 위 스크린샷과 같이 normalize라는 함수를 대입해 주도록 합니다. 이렇게 하는 것으로 일단 하나의 과정을 밟는데 성공했으며, 이제 다음으로 어떻게 해서 드레그 앤 드롭을 구현할 것인지에 대해서 한번 실습을 해 봐야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