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무모한 도전-주식 인공지능 만들기

3차 종목선정 및 오류수정 과정 -4-

by 인터넷떠돌이 2021. 3. 26.
반응형

안녕하세요?

 

지난번 포스팅에서 어떻게 해서 나온 결과가 그렇게 쓸모가 없다는 것을 보았습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일봉차트가 아니라, 분봉차트 - 10분봉 차트를 가지고 오기 위해서, 어떻게 해서건 간에 작업을 하고자 합니다. 그래서 이 작업을 하기 위해서, 어찌되었건 간에 일단 작업에 들어가 보고자 합니다.

 

일단 코스피와 코스닥의 종목들을 가지고 와서 작업을 하기 위해서, 우선 10분봉 차트를 모으도록 합니다. 이를 위해서 dataharvester를 다시 가동 시켰습니다.

 

그 다음으로는 날짜를 바꾸어 보도록 합니다. 이렇게 바꾸는데 성공해서, 일단 작업을 하기는 했었고, 이제 다음으로 남아 있는 것은..............

 

제법 시간이 걸린 다음에, 위 스크린샷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일단 어찌어찌 해서 작업을 마무리 해 주도록 합니다. 그 다음으로 데이터 베이스가 이제 확보가 되었으니........

 

 

이렇게 해서 10분봉 차트를 원하는 폴더로 가지고 와서 이름을 바꾸어 주었습니다. 이제 이 데이터 베이스를 바탕으로 해서 다음 작업을 이어 가 보도록 합니다.

 

일단 200개가 넘는 종목을 가지고서 작업을 했다 보니, 위 스크린샷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시간이 제법 걸리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해서 이제 다음으로 해야 할 것은..........

 

그런데 여기서도 어떻게 된 것인지 제대로 거래가 일어나지 않고 모두 그냥 아무것도 안하는 결과가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있기는 있었습니다.

 

그래서 다음으로 어째서 이런 일이 생겼는지 한번 코드를 살펴보니, 당연하다면 당연한 결과가 나왔습니다. 일단 손절매를 너무 빡빡하게 하면, trade risk가 커지게 됩니다. 그럼, 이 커진 trade risk에 의해서 매수하게 될 주식의 수량이 적어지다 못해서, 그만 0이 나와 버린 것 입니다.

 

그래서 이걸.......... 처음에는 제대로 이해하지 못했기 때문에 일단 1%의 손절매로 더 빡빡하게 조건을 잡고서 한번 백테스트를 진행해 보았습니다.

 

위 스클니샷의 세팅처럼 어떻게 하기는 했었습니다만, 이게 제대로 된 것이 맞는지 아닌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일단 이렇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그렇게 해서 작업을 했더니........

 

결과는 어떻게 보기좋게 실패를 하게 되었습니다. 이게 처음에는 저 trade risk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해서 일어난 시행착오 인데, 아무튼 간에 일단은 실패는 실패이고, 다음 테스트에서 조건을 다르게 해서 이 에러아닌 에러를 잡을 수 있어야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