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무모한 도전-주식 인공지능 만들기/R 을 이용한 통계처리

다시한번 종목선정을 위한 여정 -15-

by 인터넷떠돌이 2021. 3. 17.
반응형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다른 것이 아니라 어떻게 앞으로의 장이 상승장인 bull(황소)가 될지, 아니면 하락장인 bear(곰)이 될지를 한번 예측해 보는 프로그램을 만들어서 어떻게 적용해 보는 것으로 시간을 열어 보고자 합니다. 아무튼 간에 어찌어찌 되었건 간에, 일단 하기는 해 보아야 합니다.

 

그렇게 새로운 프로젝트를 생성해 보도록 합니다. 이렇게 프로그램을 생성해서 한번 작업을 시작해서 서로 섞이는 것을 방지해 주도록 합니다.

 

그리고 나서 일단 가지고 가서, 평균을 구하는 함수인 mean()과 다음으로 사용해 보고자 하는 것은 표준편차를 구하는 sd함수, 그리고 나서 마지막으로 제일 끝에 있는 값을 찝어오기 위한 tail()함수를 사용해 보도록 했습니다.

 

 

이렇게 해서 일단 어떻게 제가 원하는 방식대로 나오기는 나오는 듯 한데, 마지막으로 가장 최신의 종가를 제대로 찝어오는지를 보도록 합니다.

 

조사결과 제대로 가지고 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기는 있었습니다. 이렇게 하는 것으로 이제는 작업이 어느정도 마무리가 되었고, 다음으로 마커를 표시해야 합니다.

 

그리고 나서 이제 각각의 포지션에 해당하는 구역밖에 있으면 상승장이나 하락장을 에측하도록 합니다. 물론 이건 어디까지나 예측이라서 어떨지는 모릅니다.

 

이렇게 해서 결과를 얻어내는 데는 성공적으로 나왔습니다. 이게 이 결과를 엑셀 파일로 열어서 어떤 결과가 나오는 지를 한번 집계해 보아야 합니다.

 

그렇게 해서 나온 결과를 보자면, 이게 상황이 그렇게 만만하지 않은게, 일단 앞으로 하락장이 예견이 되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럼 이 상황에서 저는 어떤 값들을 사용해야 할지는 모르겠지만, 일단 베타의 값이 역으로 나오는 종목들을 한번 봐야 할듯 합니다.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