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지금 이 포스팅이 올라간 시점이면 제 알고리즘 트레이더가 한참 시운전을 하고 있을 시간이 될 듯 합니다. 아무튼 이번 포스팅에서는 2021년 1월 11일 주식시장에서 알고리즘 트레이더를 작동 시키기 위한 사전 준비 작업에 들어가 보고자 합니다.

 

우선 지난번 포스팅에서 무슨일이 있었길래 제대로 계산이 되지 않았는가 했는데, 우선 가장 핵심이 되는 것이 수수료의 계산방식이었습니다. 일단 수수료의 경우에는 이 %단위로 계산이 된 다음에, 10원 미만의 자리는 절사라고 해서 그냥 날려버리는 식입니다.

 

세금에 대해서는 일단........... 이렇게 보니, 어디서는 그냥 일괄적으로 0.3% 부과를 하지 않나, 어디서는 0.15%씩 두번 부과한다고 하는데, 이에 대해서 더 자세한 조사가 필요해 보입니다. 일단 지금당장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수수료의 절사를 어떻게 구현할 수 있느냐 하는 것 입니다.

 

그리고 나서 우선 처음으로 한 조치는 바로 세금에 대해서 우선 2020년까지는 0.25%였지만, 이제 바뀌었으니, 0.23%로 바꾸어서 계산을 해 보도록 합니다.

 

 

그리고 나서 10원 미만에 대한 절사를 어떻게 구현했느냐 하면, 일단 10을 나누어서 소수점으로 1의 자리를 만든 다음, int함수를 써서 그냥 버리도록 합니다. 그리고 나서 도로 10을 곱해주면 됩니다.

 

그렇게 수수료를 절사하는 과정을 하나하나 놓치지 않고 일단은 작업을 해 보도록 합니다. 우선 계속해서 코드 여기저기에 있는 것을 놓치지 않도록 조심을 합니다.

 

그리고 나서 이제 매도/매수를 결정해야 하는 py파일까지 와서 작업을 하게 되었습니다. 일단 여기서 하나 알 수 있는 것으로는 여기서 수수료를 10원 미만은 절사할 수 있도록 바꾸어 주는 것 입니다.

 

그리고 나서 다음으로 볼 수 있는 것으로는 우선, 엑스트라 코스트인데, 여기서 프로그램을 처음으로 만들 때 착각한 것이 하나 있습니다.

 

여기서 있는 tradingFee는 그냥 수수료만 있는 것이 아니라, 이미 계산이 끝난 항목이 있는 것 입니다. 그래서 다시한번 매수하고자 하는 주식의 수량에 곱할 필요는 없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같은 실수를 하지 않도록 일단 extracost라는 것을 없애 버리도록 합니다. 그리고 나서 이제 작업을 해 주었습니다만.......... 글쎄요. 이게 앞으로 들어올 수익을 줄여 버리는 결과가 될지, 아니면, 더 증가하는 결과가 될지는 아직 모르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