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지난번 포스팅에서 다 다루지 못한 내용을 이번 포스팅에서 다루고자 합니다. 일단 프로그램 자체는 그렇게 하루종일 운영에 지정아 없을 정도로 잘 돌아갔습니다. 하지만, 이게 전부가 아니기는 합니다. 그래서 한번 얼마정도 수익이 나왔는지 궁금하기도 하고 해서, 일단 점검에 들어가 보았습니다.

 

먼저 작년 12월 말에 처음으로 매도를 해서 수익을 낸 이후에 위 스크린샷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일단 꾸준하게 수익이 나오기는 했습니다.

 

그리고 나서 한번 종목별로 모아서 보니, DB하이텍에서 계속해서 수익을 내면서 최근 날짜로 오면 그 수익의 규모가 커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일단 이렇게 종목별로 거둔 수익에 대해서 한번 계산을 해 보았습니다. 그리고 나서 이 숫자들이 initial account에 반영이 되는지 여부를 알아보고자 합니다.

 

그런데 제 데이터 베이스에 기록이 된 자금들은 실제 계산상의 자금에 비해서 적은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래서야 문제가 있는데, 일단 어디서 이런 에러가 비롯된 것인지 알아봐야 합니다.

 

 

일단 이런 게......... 문제는 위 스크린샷을 보시면 종목별 당일 손인과 날짜별로 나오는 손익의 이익금도 10원 차이가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게 당최 어떻게 된 일인지 알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거래가 어떻게 일어났는지 알아보고자 합니다. 일단 영웅문 HTS상으로 DB하이텍을 마지막으로 매수한 것은 1월 6일 이었습니다.

 

그리고 2021년 1월 8일에 와서 매도를 시작했는데, 일단 어째서 인지 세금이........... 우선 세부항목을 보면 거래세랑 코스피의 세금을 다 반영한 것이 아니기는 합니다.

 

이래저래 계산이 맞지 않아서, 한번 로그를 살펴보았더니, 일단 로그 자체로는 오류를 딱히 잡아낼 수는 없었습니다. 제대로 번 돈을 계산했고, 그에 따른 initial account를 증가 시켰습니다.

 

우선 매입단가와 매도 체결가를 비교하면서 한번 어떻게 나오는 것인지 보도록 합니다. 특히 이 세금 관련해서는 어떻게 계산이 된 것인지 궁금할 지경입니다.

 

우선 수수료를 먼저 계산해 보았습니다. 모의투자라서 수수료는 0.35%라는 상당히 높은 수수료율을 자랑하고 있습니다만, 이걸 어떻게 해서 뚥기는 뚫었습니다.

 

그리고 나서 세금을 계산하는데, 여기서 문제가 하나 있습니다. 일단 세금이 2021년 부터 0.25%에서 0.23%로 변경이 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나누어서 계산을 해 보면, 0.23%일 때가 상당히 근접합니다. 하지만 이런 계산을 하면서 한가지 문제가 나왔습니다. 바로 키움증권에서 수수료와 세금을 계산할 때 어떻게 반올림을 하는가 여부입니다. 실제로 계산을 하면서 얘네들이 반올림을 아예 무시할 경우 제대로 된 무언가가 나왔습니다.

 

결국 마지막으로 결론을 내리자면 지금까지 0.25%로 잘못 계산한 세금을 다시금 계산해야 하고, 그리고 나서 다음으로 중요한 것은 키움증권에서 어떻게 수수료와 세금을 계산할 때 소수점을 그냥 버리는 것인지, 아니면 다른 계산공식이 있는지는 모르겠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