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드디어 이 시리즈의 포스팅도 마지막이 다가왔습니다. 이제서야 결론을 냈고, 이 결론을 이제 어떻게 사용할지 생각해 봐야 할 단계가 찾아왔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아무튼 여기까지 오랜 시간이 걸렸고, 이제 다시금 작업을 들어가야 하는데, 이래저래 고려할 것이 많기는 많이 있습니다.

 

지난 포스팅에 이어서 이번에는 Bollinger Band에 이어서, 이번에는 Typical price를 사용한 경우입니다만, 이런 경우에도 기존의 방식보다 얼마든지 더 나은 결과를 보여주는 결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지금까지 group1에서 분석하고 있었다면, 여기서는 group2에서 일어나는 일에 대해서 한번 이야기를 해 보고자 합니다. 일다 여기서 어떻게 하기 위해서 profit의 총합을 모두 모아 보도록 합니다.

 

그리고 나서 다음으로 해야 할 것으로는 위 스크린샷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일단 기존의 방식보다 더 나은 방법이 나오기는 나왔습니다.

 

 

그리고 나서 다음으로는 group3에서 나온 결과를 가지고서 한번 분석에 들어가 보아야 하는 상황이 왔습니다. 여기서는 그냥 RSI지수를 기반으로 한 매도/매수 룰을 비교해 보도록 합니다.

 

여기서도 역시나 기존의 방법에 비해서 더 나은 결과를 보장해 주는 매도/매수 룰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기는 있었습니다. 이제 이 룰을 바탕으로 해서 하나의 그래프로 정리해야 할 타이밍이 왔습니다.

 

일단 위 스크린샷의 데이블처럼 하나의 테이블로 만드는 작업을 하나씩 해 보도록 합니다. 그리고 나서 정렬 기능을 사용해서 내림차순으로 정렬해야 합니다.

 

정렬하는 방법은 위 스크린샷에서 나와 있는 것처럼 총 이익의 합계에다가 내림차순 정렬을 하는 것으로 어떻게 해결할 수 있기는 있습니다.

 

이렇게 해서 각각의 매도/매수 룰에 맞는 최상의 결과들을 얻는데 성공했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해서 얻은 결과들은 거래가 전혀 없는 종목이 없었으며, 이제 Bollinger Band를 제외하고서 다른 조건에서 한번 작업을 해 보아야 할 듯 합니다. 잠시 평균회귀 전략을 구축하는 10단계에서 8단계가 무엇인지 읽어보고 와야 할듯 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