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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티5 독학 & 게임 제작/게임관련 지식정리 창고

blender 2.8에서 만든 머그컵의 옆면에 벡터 그래픽을 입히기

by 인터넷떠돌이 2020. 4.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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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진나번 포스팅에 이어서 이번에도 한번 관련된 내용을 포스팅 하고자 했습니다만, 이게 만만하게 잘 되지 않아서 약간은 우왕좌왕하는 것이 포함되어 있는 형태의 지식 정리 창고에 올려놓는 내용이 되었습니다. 아무튼 잡설은 여기까지 하고, 이번 포스팅에서는 정말 애를 먹었는 작업인 머그컵의 옆면에 벡터 그래픽을 입히기만 하면 되는 작업이기는 한데, 이 작업을 어느정도 정리해서 이제 올려 보고자 합니다.

 

먼저 지난번 포스팅에서 볼 수있는 조형이 완료가 되었는 머그컵에서 벡터 그래픽을 넣고자 하는 면에다가 위 스크린샷처럼 한번 페이스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하는 에디트 모드에서 페이스를 선택해 보도록 합니다.

 

먼저 선택이 된 페이스들을 Shitf 키 그리고 D 키를 눌러서 복사를 해 주도록 합니다. 그리고 나서 이동할 수 있는 아이콘을 눌러서 위 스크리샷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일단 이동을 시켜주는 작업을 하나 해 보도록 합니다.

 

그리고 나서 위 스크린샷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그냥 마우스 좌클릭을 하기만 하면 나오는 메뉴에서 분리라는 메뉴가 있는데, 여기서 선택이라는 항목을 선택하면 됩니다.

 

이렇게 하는 것으로 어떻게 해서 나오는 것을 보면, 위 스크린샷의 씬 컬렉션 항목을 보면, 이전에는 없는 오브젝트가 하나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기는 있었습니다. 이렇게 해서 단순한 복사본에 불과한 페이스 복사본이 이제 새로운 오브젝트로 하나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나서 다음으로 해야 하는 일은, 위 스크린샷에서 볼 수 있는 것과 같이, 먼저 프로퍼티 윈도우 항목으로 가서, 텍스쳐 항목을 선택한 다음에, 노란색 동그라미가 쳐진 + 마크를 눌러 보도록 합니다. 그리고 나서 여기서 끝이 아니라 그 다음에 있는 오브젝트를 선정하는 아이콘을 눌러서 오브젝트와 연결을 시키도록 합니다.

 

이렇게해서 위 스크린샷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기존에 있는 머그컵의 옆면 복사본에 텍스쳐 프로퍼티의 아이콘이 생성이 되로고 하면, 이제 어느정도 따라오는데 성공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제 다음으로 할 수 있는 것으로 셰이딩 윈도우로 한번 가 보도록 합니다. 이렇게 해서 다음 작업을 할 수 있도록 일단 옆면 복사본을 선택해 보도록 합니다.

 

그리고 나서 먼저 위 스크린샷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일단 노드를 작성해 보도록 합니다. 우선 이미지 텍스쳐라는 노드에는 기존의 사용하려는 벡터 그래픽을 한번 가지고 오도록 하고, 일단 칼라를 프린시폴드 BSDF의 항목에다가 연결해 보도록 합니다.

 

 

이렇게 해서 나오는 것을 보면, 위 스크리샷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우선 위 스크린샷에서 보이는 것처럼 무언가 나오기는 하지만, 제대로 나오지는 않습니다.

 

이제 레이아웃 윈도우로 와서, 에디트모드로 와서, 먼서 U키를 눌러서 이렇게 UV맵핑의 메뉴를 열고, 펼치기 메뉴를 선택하도록 합니다.

 

그래서 UV맵핑으로 가서, 한번 작업을 하도록 합니다. 일단 여기서 격자를 한번 증가를 시켜서 벡터 그래픽을 완전히 커버해 주도록 합니다.

 

그런데 이렇게 했더니 하나 문제가 생기기는 생겼습니다. 우선 위 스크린샷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일단 벡터 그래픽이 똑바로 세워져 있지 않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렇게 해서 일단 R키를 눌러서 로테이션도 하고, 사이즈도 조절하는 작업을 하기는 해서, 제대로 된 방향으로 나올 수 있도록 만들어 주었습니다.

 

그리고 나서 다시 레이아웃 윈도우로 오니까, 한가지 문제점이 생겼습니다. 바로 배경이 계속해서 검은색으로 되어 있는 문제점인데, 이걸 어떻게 해결하느냐 하면.........

 

다시 한번 세이딩 윈도우로 가서, 이미지 텍스쳐 노드에 있는 알파라는 항목을 피린시폴드 BSDF에 있는 알파 항목에다가 연결을 먼저 하도록 합니다.

 

그리고 나서 다시 레이아웃 윈도워로 와서 프로퍼티 윈도우에 있는 내용을 한번 가지고 오도록 합니다. 여기서 있는 혼합모드에 있는 알파혼합을 선택해 주도록 합니다. 이렇게 하는 것으로 이제 작업을 제대로 완료할 수 있었습니다. 다만 이 과정을 따라하면 되기는 되지만, 이것도 어느정도 실수가 있었기 때문에 나중에 오류가 발견되면 언제든지 수정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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