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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티5 독학 & 게임 제작/게임관련 지식정리 창고

Blender 2.8 에서 머그컵의 모양을 만드는 방법

by 인터넷떠돌이 2020. 4.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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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어떻게 보면 시간의 낭비일 수도 있지만, 그래도 이제까지 실험노트를 써가면서 했는 작업을 없는 것으로 만들 수는 없어서 이제까지 머그컵을 3차원 툴로 만들면서 쌓아온 내용을 정리해 보고자 합니다. 일단 이번 포스팅에서는 그냥 머그컵의 모양만 조형하는 방법을 우선 담을 것인데, 이에 대해서 포스팅을 올려 보고자 합니다.

 

먼저 원통인 실린더를 불러와서 이렇게 모양을 가지고 작업을 해야 하는데, 여기서 자주 잊어버려서 다시금 찾게 되는 내용이 무엇인가 하면, 에디트 모드로 들어간 다음에 Ctrl + R 키를 누르는 것으로 위 스크린샷과 같이 새로운 와이어 프레임 한줄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한번 클릭해서 대략적인 가로/세로 같은 것을 지정해 준 다음에, 마우스로 정확하게 원하는 위치에 추가해 줄 수 있습니다.

 

일단 이전에는 그냥 페이스를 2개 선택해서 머그컵의 손잡이를 뽑았지만, 이런 방법이 그렇게 까지 예쁘게 컵 손잡이가 나오지 않아서, 일단 다음의 작업을 위해서 그냥 페이스를 한면만 선택해 주도록 합니다. 물론 이 작업을 하기 위해서 일단 컵을 3차원 좌표상에서 회전시켰다고 해야 할까 이동시키는 과정은 필요합니다.

 

일단 위 스크린샷에서 보이는 첫처럼 에디트 모드에서 로테이트를 할 수 있는 툴을 좌측의 사이드바에 있는 파이같은 아이콘이며, 이 아이콘을 선택해서 중심점을 찍어주면 - 블렌더의 가장 기본적인 중앙 설정하는 것으로 할 수 있습니다. - 여기서 Y/X/Z 축 중에서 선택을 한 다음에 우측에 있는 + 원을 눌러서 드래그를 하기만 하면 됩니다.

 

 

문제는 이렇게 하면 위 스크린샷과 같이 연결을 해야 하는 띄워진 빈 공간이 나오게 됩니다. 이걸 어떻게 해야 하느냐 하면, 위 스크린샷에서 볼 수있는 것처럼 일단 연결하고자 하는 - 붙여 넣고자 하는 두개의 페이스를 선택한 다음에 마우스 좌클릭을 해서 페이스를 브릿지를 선택해 주면 자동으로 저 빈공간을 채워서 이어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그리고 나서 머그컵의 두께등을 만들기 위한 테크닉을 하나 소개할 까 합니다. 일단 컵의 윗면이 될 부분을 페이스로 선택하도록 합니다. 그 다음에 E키를 누르면 돌출이 되는데, 여기서 돌출을 조금도 하지 말고 바로 마우스를 눌러서 위에다가 한개의 면만 추가시켜 줍니다. 이 상태에서 S키를 눌러서 사이즈를 조절하기만 하면 됩니다.

 

그리고 나서 다음으로 대략적인 모양이 갖추어 졌으면, 해야 하는 일로는 위 스크린샷과 같이 일단 먼저 에디트 모드에서 오브젝트 모드로 바꾼 다음에, 각진 모서리를 부드럽게 연마해주고 싶은 대상 - 오브젝트를 선택한 다음, 오브젝트 메뉴에 있는 셰이드 스무스라는 항목을 눌러 주도록 합니다.

 

그런데 컵의 밑면이 위 스크린샷과 같이 제대로 평평하지 않고 오목한 것을 확인할 수 있기는 있습니다. 이 상태가 마음에 들지 않기 때문에, 위 스크린샷처럼 다시 에디트 모드로 돌아간 다음, Ctrl + R를 눌러서 와이어 프레임 하나를 추가해 주도록 합니다. 이렇게 해서 추가된 와이어 프레임을 가장 아랫쪽 오목한 바닥으로 내려주면 됩니다.

 

이렇게 해서 오목한 바닥을 평평하게 만드는데 성공할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하는 것으로 이제 작업을 하나 하기는 했는데, 이렇게 하는 것으로 일단 셰이드 스무스까지 된 머그컵의 조형에는 성공했습니다. 다만 이러고 나서 다음에 이어지는 내용에 대해서는 다시금 포스팅을 복기해 보고나서, 다시 올려 드리고자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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