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무모한 도전-주식 인공지능 만들기

초기 테스터(initial tester)의 제작-20-

by 인터넷떠돌이 2020. 1. 19.
반응형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지난번에 끊어진 부분부터 이어서 작업을 이어 가 보고자 합니다. 일단 지난 포스팅에서 어떻게 해서 매수/매도가 결정이 되었다고 상황을 봐 가면서 실제로 결정이 나오는 것을 만들어 보고자 합니다.

그냥 만들기만 해서는 어떻게 행동이 결정이 되었는지에 대해서 알 수 없기 때문에, 하는 수 없이 이번에는 위 스크린샷에서 볼 수 있는 것과 같이 그냥 행동에 대해서 decision이라고 붙여서 일일히 호명하도록 합니다.

그리고 나서 한번 전의 메서드에서 결정한 액션도 한번 살펴 보도록 합니다. 왜 이렇게 하느냐 하면, 실제로 액션이 결정 되었다고 해서, 비정상적인 행동이 실제로 결정되었는지 아닌지 알아보기 위해서 입니다.

 

 

이렇게 해서 처음으로 sell이라는 명령이 buy 이전에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렇지만, 이 결과가 바로 sell을 하라는 식으로 결정이 되지 않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나서 최초로 매수 행동이 나왔을 때에 비로소 매수라는 행동을 실질적으로 하라는 식으로 결정은 되지만, 여기서 가정하는 것처럼 먼저 매수 결정이 났으면, 더는 매수를 더 하지는 마라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실제로 이러한 것이 맞는지 아닌지 한번 알아보기 위해서 파이참의 결과가 나오는 콘솔창에서 Ctrl + F 키를 눌러서 한번 확인까지 해 보았습니다.

 

그리고 나서 최초로 매수 명령인 Buy가 나오고 나서 다음으로 Sell이라는 매도 명령이 나오고 나서야, 제대로 매도를 하라는 식의 명령이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나서 이후에 새로 Sell이라는 액션이 나와도 또 매도를 하는 것이 아니라 이때는 그냥 관망인 hold만 하는 것을 볼 수 있으며, 그 이후에 매도를 하고 나서야 Buy행동이 나왔을 때 비로소 매수를 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제 이것으로 일단 실질적인 행동을 제어하는 것에는 성공했는데, 중요한 것은 이게 아니라, 제대로 이익을 내는지 이 타이밍의 현재가와, 날짜를 가지고 오는 코드가 또 필요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