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무모한 도전-주식 인공지능 만들기/통계학 공부

평균의 3가지 종류-산술 평균, 기하 평균, 조화 평균

by 인터넷떠돌이 인터넷떠돌이 2019. 10. 22.
반응형

안녕하세요?

 

주식을 가지고서 한번 무모한 도전을 하다보니, 통계학 지식이 점점 필요하게 되어서 일단 공부를 하고 있는데, 일단 '통계학 도감' 이라는 책을 읽고서 한번 공부한 내용이 이 카테고리의 포스팅에 정리해 보고자 합니다. 물론 얼마나 순조롭게 나갈 수 있을지는 저도 잘은 모릅니다. 다만, 할 수 있는 데 까지 일단 힘 닿는 대로 공부해 보고자 합니다.

 

가장 먼저 소개할 것은 산술 평균(arithmeric mean) 이라는 것 입니다. 이 산술 평균에 대해서는 특별히 크게 할말이 없기는 합니다. 단지 우리가 보통 평균이라고 하는 것은 이 산술 평균을 이야기하는데, 전체의 합을 모든 데이터의 갯수로 나눈 값이 됩니다.

 

다음으로 소개할 것은 기하 평균(geometric mean) 이라고 하는 것 입니다. 일단 이 기하평균은 어디에 사용이 되느냐 하면, 위 그림을 보시면 원금이 1,000,000,000 원인 펀드가 있습니다. 이 펀드가 첫 해에는 10%의 수익을 올리고, 2번째 해에는 20%의 수익을 올렸으나, 마지막 해에는 15%의 손실을 입었을 경우, 3년간 평균적으로 얼마의 수익률을 올렸는가 하는 경우 - 주로 성장률과 이율의 평균값을 계산하는 데 사용이 됩니다. 계산하는 방법은 위 그림처럼 전체 데이터를 서로 곱한 다음에, 이 값을 전체 데이터 갯수 만큼 제곱근하는 식으로 구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설명을 해야 할 것은 조화 평균(harmonic mean) 입니다. 이 조화평균이라는 것은 우선 위 그림을 보시면, 한 사람이 처음에는 집에서 첫번째 포인트까지 시속 6킬로미터로 달렸고, 이후에 목표지점까지 자전거를 타고 시속 12킬로미터를 이동했습니다. 이럴 경우 이 사람이 평균 얼마나 되는 '속도'로 이동을 하였는지를 계산하는 데 사용이 됩니다.

 

일단 계산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각각의 데이터를 분수로 만든 다음에, 이 값을을 모두 위 공식처럼 처리하면 되는데, 이 조화평균의 사용방법은 이동속도의 평균을 구하는 데 뿐만이 아니라, '전기저항의 평균값'을 계산하는 데도 사용이 됩니다. 이렇게 해서 평균의 3가지 종류가 있다는 것을 살펴보았는데, 이 단순해 보이는 평균을 구하는 것만 해도, 이렇게 상당히 다양한 변형이 있다는 사실이 어쩌면......... 상당히 놀랍습니다.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