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언제나 그렇지만, 항상 결과를 예측할 수가 없는 주식 모의투자에 알고리즘 트레이더 혹은 알고리즘 트레이딩을 하였는 결과를 올리고자 합니다. 일단 이번 포스팅에서는 실험 중에 있었던 손절매가 무언가 상당히 큰 영향을 주었습니다.

 

먼저 위 스크린샷을 보시면 알 수 있듯이 일단 16일 날짜의 1분봉 캔들 차트 데이터를 가지고 와서 저장하는 작업이 먼저 이루어 져야 합니다.

 

그리고 나서 해야 할일은 위 스크린샷에서 보이는 것처럼, 각각의 스레드에서 인식할 수 있는 communication.txt의 내용을 정해주는데, 데이터 베이스 파일명을 달리 해줘야 합니다.

 

그리고 나서 오후 3시 30분이 되고 나서, 위 스크린샷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condition 1번의 매수 현황을 볼 수 있습니다. 일단 체감상으로는 화요일의 알고리즘 트레이딩을 했을 때 보다는 매수가 줄어든 기분이 듭니다.

 

그리고 나서 위 스크린샷에서 볼 수있는 것처럼, 이제는 매수 현황을 보는데, 일단 일부의 매도는 수익이 나와서 주문가가 있는 매도인지 아니면 손절매인지 알 수 없는 상황입니다.

 

그리고 이번 실험에서는 미체결이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게 수익이 나서 주문가가 나오는 건지 아닌지는 모르지만, 일단 지난번에 처분이 결정되어서 자동주문매매로 처리가 된 종목인 것은 확실해 보입니다.

 

 

일단 수익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원래는 큰 수익이 나오기는 처음에 나왔습니다만, 손절매가 한번 나오면서 위 스크린샷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1천원 미만의 수익으로 줄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정말 손절매를 안할 수도 없지만, 나오면 손해가 막심하기는 막심합니다.

 

이제 대조군인 condition 1번의 잔고를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총수익률이 여전히 마이너스이며, 한계가 있어서 인가요? 2일 이후의 예수금이 여전히 300만원 대에서 머물러 있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자동감시 매매가 condition 1번에서 일어났기 때문인지 몰라도, 일단 위 스크린샷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11건으로 종목의 총 갯수가 줄어든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나서 이제는 condition 2번에 대해서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실험군인 condition 2번의 경우에는 매수가 대조군에 비해서 적게 일어났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나서 실험군인 condition 2번의 매도현황을 볼 수 있습니다. 일단 위 스크린샷을 보면, 처분이 되는 종목이 적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여기서도 미체결링 나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해서 대한당의 우선주는 처분이 되지 않았는데, 이게 앞으로 좋은 것인지 나쁜것인지는 지금으로써는 알 수 없습니다.

 

그리고 나서 실험군인 condition 2번의 경우에는 1천원 미만이 나온 대조군에 비해서 6배 이상인 수익이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기는 있었습니다.

 

그리고 나서 한번 잔고를 확인해 보면, 일단 2일 이후의 잔고는 한 종목당 제한이 없기 때문인지 마구써서 없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이렇게 하고도 총수익률이 더 낮은걸 생각해 보면, 아무래도 종목의 선택에 있어서 그다지 좋은 결과는 아니라는 생각이 듭니다.

 

마지막으로 위 스크린샷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자동감시매매를 확인해 보면, 이단 20건이 넘는 자동감시 중에서 겨우 13건만이 남은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로서 이 16일날 결론은 일단 손절매를 하지 않으면 안되지만, 문제는 손절매가 나오면 손해가 크게 나오기는 나온다는 것 입니다. 정말 손절매 하지 않을 주식 종목 선정 방법은 없는지 한번 살펴 보아야 겠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