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무모한 도전-주식 인공지능 만들기

새로운 조건으로 다른 실험을 하기 위한 평균회귀 테스트-2-

by 인터넷떠돌이 2019. 9. 24.
반응형

안녕하세요?

 

지난번 포스팅에서 한번 새로운 실험을 하기 위해서 평균회귀 테스트를 들어간 것을 보여드렸습니다만, 이것만 가지고서는 종목을 100% 선정할 수 없기 때문에, 하는 수 없이 정보를 사냥해서 가지고 와야 하는 과정이 남아 있습니다. 이 과정을 하고 나서 종목을 어떻게 선정했는지 이번 포스팅에서 올려 드리겠습니다.

 

먼저 information hunter를 작동시키기 위해서, 위 스크린샷처럼 일단 txt파일에 한번 집어 넣어 주도록 합니다. 이렇게 해서 다음 작업에 들어가 보도록 합니다.

 

일단 이렇게 해서 코스피에서 정보를 모두 가지고 오는 데는 성공할 수 있었습니다. 다만 중간에 누락이 된 정보가 있는데, 이 정보는 키움증권 서버에서 보내주지 않아서 일일히 수작업으로 가지고 와야 했습니다.

 

 

이제 종목들을 제거할 시간입니다. 1순위로 먼저 펀드로 되어 있는 종목들을 모두 제거해 주도록 하고, 다음으로 해야 할일은 거래량이 기준미달인 조건을 모두 제거하도록 합니다.

 

다음으로는 코스닥의 결과를 알아보기 위해서 txt파일에다가 코스닥에서 얻은 종목코드를 입력해 주도록 합니다. 이렇게 해서 다음 작업에 들어갑니다.

 

다음으로는 코스피에서도 역시 펀드인 종목들은 모두 제외하도록 하고, 거래량이 기준에 못 미치고, 현재가가 1000원 미만인 모든 종목을 제외하도록 합니다.

 

이렇게 해서 코스피에서는 위 스크린샷에서 보이는 것처럼 일단 위 스크린샷에서 보이는 것처럼 모든 클래스를 통틀어서 20개의 종목이 선정된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다음으로는 위 스크린샷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코스닥에서는 33개 종목이 나왔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해서 53개의 종목이 선정이 되었는데, 이 종목들에서 코스닥의 3개를 제외하고서 모두 50개의 종목을 선정할 수 있었습니다. 이제 50개의 종목이 선정되었기 때문에, 다음으로 두번째 실험에 들어가 봐야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