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무모한 도전-주식 인공지능 만들기

종목의 정보를 가져오는 사냥꾼 제작-4-

by 인터넷떠돌이 2019. 8. 5.
반응형

안녕하세요?

 

지난번 포스팅에서 나오는 상황을 보니, 윈도우에서 나오는 경로 때문에 이래저래 해결이 쉽지 않은 문제가 하나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다음으로 해야 할일은 가장 간단하게 이 에러를 해결하기 위한 작업에 들어가 보았습니다.

 

먼저 위 스크린샷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경로를 따로 만들어 주지 않도록 해서, 위 스크린샷처럼 그냥 파일 이름만 지정을 하도록 합니다.

 

그러고도 작업이 원활하지 않아서, 위 스크린샷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일단 기존에는 txt파일의 경로까지 전달을 했는데, 이제는 이것까지 전달을 하지 않도록 만들어 줍니다.

 

이렇게 해서 제대로 위 스크린샷처럼 결과물인 txt파일을 만들어 내는 데 성공했습니다. 이제 다음으로 해야 할일은 이제 제대로 나왔는가 하는 여부인데.........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위 스크린샷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왜인지 5개나 되는 종목 중에서 한개만 종목만을 가지고 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global이라는 광역 변수를 선언해 보도록 합니다. 그리고 이 내용이 공유되기를 만들어 줍니다.

 

 

다음으로 해야 할일은 위 스크린샷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이제 첫번째 스레드일 경우에만 input()을 받아들이고 이후에는 광역 변수를 가지고 오는 것으로 했습니다.

 

이제서야 제대로 5개의 종목 모두다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제 연습문제는 제대로 풀 수 있게 되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다음으로는 코스피에서 얻은 모든 허스트 지수 결과를 위 스크린샷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일단 모두 가지고 오도록 합니다.

 

이렇게 해서 가지고 온 결과가 나오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이 결과를 이제 모두다 엑셀파일에서 열어서, 위 스크린샷처럼 정리를 하도록 합니다.

 

일단 코스피에서는 위 스크린샷에서 나오는 것처럼 모두 21개의 종목이 나왔는데, 여기서 기존의 조사에서 겹치는 부분도 있을 것이라고 생각이 되기 때문에, 일단 여기까지만 하도록 합니다.

 

이제 코스피를 다 했으니, 다음으로 해야 할일은 코스닥을 한번 알아보도록 해야 겠습니다. 일단 여기서는 위 스크린샷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코스닥에서 나온 허스트 지수 결과를 모두 긁어 오도록 합니다.

 

그리고 사냥꾼을 돌려서 위 스크린샷처럼 결과가 나오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여기서 모의투자에 적합하도록 가격과 거래량이 맞는 종목만을 추려 봅니다.

 

의외로 상당히 많은 양의 종목이 나오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이제 이대로 둔다고 해서 다 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일단 한군데에 모아 보도록 합니다.

 

이렇게 해서 약 50개의 종목이 모이는 데 성공했습니다. 이 종목들이 얼마나 제 의도대로 움직여 줄지는 아직은 모릅니다만, 그래도 한번 가지고 오는 데는 성공하기는 성공했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정보를 가지고 와서 어떻게 선정을 하는 데는 성공했으니, 이제 슬슬 모의투자에 들어가 볼 타이밍이 되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