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지난번 포스팅까지 새로운 방법을 시도하기는 했습니다만, 문제가 생기기는 생겼습니다. 일단 입력에 편리한 인터페이스를 미리미리 만들어 놓지 않아서 일일히 수작업으로 입력을 해야 하는 문제가 있기는 있었습니다만, 일단 급한대로 월요일의 모의 주식투자에 들어가 보기로 했습니다.

 

먼저 기존의 pytrader를 실행시켜서, 한국패러랠, 세아특수강, 신송홀딩스, SK디스커버리우, 아이마켓코리아, 삼원강재 의 1분봉 차트를 가지고 오도록 합니다.

 

그리고 종목코드와 데이터 베이스를 지정할 UI를 작성하지 않았기 때문에, 하는 수 없이 이번에는 위 스크린샷과 같이 communication.txt들을 열어서 일일히 입력을 해야 했습니다.

 

 

일단 그래도 6종목을 다 돌리고 있는 것이 맞기는 맞는지, 세아특수강과 아이마켓코리아의 주식을 매수하고, 그리고 이미 보유하고 있었는 신송홀딩스의 주식을 매도하는 것을 보여주었습니다.

 

그런데 이제까지 이익만 보아서 그런지 미미하긴 하지만 손실이 나오는 것을 볼 수 있기는 있었습니다. 이래저래 기분이 나쁘긴 나쁩니다.

 

그리고 아이마켓코리아의 주식을 매도하는 것도 볼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하는 것으로 이번에는 이익이 발생한 것이라고 기대를 하기는 했습니다.

 

그런데 이번에도 손해를 보는 거래를 하기는 했습니다. 왜 이런 일이 벌어졌는지 알아볼 필요가 있었으며, 이렇게 해서 월요일 하루는 109원의 손실을 보는 것으로 기록이 되었습니다.

 

일단 계산을 해보니까, 정상적인 상태라면 매도결정을 내릴 상황이 아닌데, 일단 프로그램 자체의 오류는 아니었습니다. 그럼 이 손실은 왜 나왔느냐 하니, 우선 정상적인 경우라면 시장가로 했기 때문에 정상적으로 체결을 원하는 가격이 매도체결가 보다 실제로는 높았습니다. 그런데 그 제가 이익을 보는 가격에 매수를 하는 주문이 없었기 때문에, 그 가격보다 더 낮은 가격에 거래가 체결이 되면서 이런 손실이 발생한 것이 아닌가 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