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무모한 도전-주식 인공지능 만들기

결과조차 나오지 않는 상황과 새로운 시도

by 인터넷떠돌이 2019. 5. 9.
반응형

안녕하세요?

 

원래라면 한번 바뀌었는 평균과 표준편차를 구하는 공식을 이용해서 어떻게 바뀌었는지 확인을 하러 가야 하는 단계이기는 합니다만, 문제는 하루가 지나고서도 수익에 대한 정보가 전혀 나오지 않는다는 것 입니다. 다만 예수금이 -까지 될 정도로 매수를 하는 것으로 봐서는 무언가가 단단히 잘못 되었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래도 아무것도 안 할 수 없어서, 하는 수 없이 유유제약의 주가를 가지고서 한번 8일날 데이터 베이스에서 가지고 와서 먼저 120분봉 이동 평균선-평균과 표준편차를 각각의 현재가일 때 구해 보도록 합니다.

 

다음으로는 위 스크린샷과 같이 일단 120분봉이 어디에 위치하는 지를 보고자 했습니다. 처음에는 1분봉이라고 해서 항상 1분 단위로 나오지 않았기 때문에, 3월이나 2월까지 넘어가 있을 것이라는 생각과는 다르게, 너무나 가까운 근시일인 5월 7일 11시에 위치해 있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먼저 120분봉의 이동평균선, 표준편차, 그리고 수수료까지 합계 계산을 해서, 이 범위안에 있으면 범위내 여부가 True, 아니면 False라 나오게 만들어서, 총 4000개가 넘는 분봉차트 중에서 거의 33번만이 의미가 있도록 범위 밖으로 나갔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문제는 이걸 60분봉 이동평균선을 기준으로 계산을 할 때 나왔습니다. 제 예상에는 눈에 띄는 변화가 있으리라 생각을 했습니다만, 여기서도 특별이 달라지는 것이 없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30분봉으로 더 줄였음에도 아무런 변화가 없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해서야 이게.......... 제가 처음에 생각한 평균의 계산이 달라져서 나왔을 것이라는 가정이 아무런 소용이 없어지는 상황이 오는 듯 합니다.

 

마지막으로 처음으로 시도를 해 보았는 10분봉에서도 큰 차이가 없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해서야 무슨 차이가 있을 지 모르겠습니다만, 일단 이렇게 된 김에, 새로운 방식을 이제 써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론적으로는 표준편차를 2배나 3배씩 올리지만, 문제는 표준편차만 2배수해도 거의 95%의 데이터를 걸러 버린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하는 수 없이 표준편차의 값을 기존의 값 + 25%를 더해주고자 합니다. 이렇게 해서 이제 9일날의 모의투자에 들어가서, 그 결과를 조만간에 올릴 것을 약속드립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