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지금 생각해 보면, 앞이 캄캄해지는 오류가 발생했는데, 어떻게 해결하고 제대로 데이터를 가지고 오기는 왔습니다. 그런데 이런 해결이 공짜로 된게 아니고, 몸이 한계에 달할 정도로 계속 매달려서야 겨우 되기는 되었습니다.



혹시나 해서, 위 스크린샷처럼 \ 를 치면, 파이썬에서 보기에 너무 긴 줄을 아래로 끊어서 쓸 수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한번 이런 게 없어서 생긴 문제가 아닌가 해서, 한번 시도를 해 보기는 보았습니다.



일단 큰 변화는 없어 보입니다. 다만, 여기서는 새로운 에러 코드가 나오기는 했는데, 이 에러코드가 일종의 메모리 용량을 초과한 것이라고 하는 내용을 보아서, 일단 너무 많은 데이터가 들어온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time.sleep(0.5)라는 코드를 주어서 요청을 주는데 시간을 좀 주었지만, 그래도 나아지는 것은 없었습니다.



그래서 다양한 시도를 하기는 했는데, 위 스크린샷처럼 "계좌번호" 라고 되어 있던 부분을 "ACCNO"라고 해서 로그인 정보를 받아올때 쓰는 표식이라고 해야할지 이 인덱스라고 해야 할지, 데이터의 명칭으로 바꾸어 보았습니다.



일단 절반의 성공입니다. 어떻게 된 것인지 타인계좌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라는 에러가 나오는 것 이었습니다. 분명이 제 모의투자 계좌번호가 맞을 터인데 이런 상황이 나온 것 입니다.



그래서 kiwoom.py에서 위 스크린샷에서 입력되는 값에서 id와 value라고 하는 이 값이 제대로 입력이 되기는 된 것이 맞는지를 한번 확인해 보고자 합니다.



일단 위 스크린샷처럼 id는 제대로 ACCNO라고 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계좌번호는 10자리로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




키움증권 홈페이지를 보니, 위 스크린샷에서 보는 것과 같이, 뒤에 붙은 11이라는 값이 없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어떻게 된 것인지 이에 대해서 한번 조치를 취할 필요가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일단 위 스크린샷에서 보는 것처럼 원래는 세미콜론(;)에서 잘라야 하는데, 아예 11까지 포함에서 8자리 모의투자 계좌번호가 되도록 만들어 주고자 합니다.



일단 표시되는 것을 보니까 제대로 짤린 것은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여전히 상황은 나아지지 않았습니다. 왜냐하면, 알아보니까 이 이유가 뒤에 붙은 11은 바로 계좌를 구분하는 코드로, 모의투자 계좌라는 의미로 11이 붙는다고 합니다.



그래서 인터넷을 뒤지면서 정보를 모으던 중에, 다른 시스템 트레이딩 프로그램에서는 원래는 위 스크린샷에서 보이는 것처럼 키움증권 Open API가 접속 중 일때, 작업표시줄에 표시된 아이콘을 우클릭하면 뜨는 메뉴가 있습니다. 위 메뉴에서 한번 AUTO를 해제하고서 접속을 종료해 보도록 합니다.



그래서 위 스크린샷처럼 다시 접속을 하고서, 한번 계좌비밀번호, 사실 모의투자에서는 비밀번호라고 할 것도 없는게, 0 네자리로 고정이라고 합니다. 이 걸 입력해 보고 다시 AUTO에 체크해 보기는 했지만, 그래도 상황이 영 나아지지도 않았습니다.




그래서 하는 수 없이 이번에는 키움증권 Open API를 제거하도록 했습니다.



그리고 나서 미리 다운로드 받은 Open API 설치파일을 통해서 한번 더 설치를 해 보도록 합니다.



그래도 상황이 영 나아지지 않았습니다. 이번 일로 지금까지 알 수 있었는 것이라고는 그냥 Open API가 버전업이 되기 위해서는 그냥은 무리고, 먼저 수동접속이 일어난 다음에 다시 시도를 해야 한다는 것 이었습니다.



일단 답답한 마음에 KOA Studio를 열어서 OPW00001에 대한 정보를 한번 찾아보고자 합니다. 이게 원래는 SetInputValue에서 위 스크린샷처럼 비밀번호나 비밀번호 입력매체 구분이라는 것도 필요한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런데 이게 무슨 조화일까요? 일단 KOA Studio상에서는 Open API를 접속한 다음에, 위 스크린샷처럼 모의투자의 계좌정보를 잘만 가지고 오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그것도 비밀번호까지 입력하지 않아도 KOA Studio상에서는 제대로 계좌정보-여기서는 비록 모의투자의 정보라지만, 이걸 가지고 오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혹시나 서버의 문제가 풀린 것인가 싶어서 다시한번 pytrader를 실행시켜 보았지만, 혹시나 했더니 역시나라는 말처럼 에러가 나오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