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래저래 막혀서 뭐가 안되는 차에, 이제서야 유니티5에서 랜덤한 위치에 콜렉터블 오브젝트 위치를 만드는 작업이 성공적으로 끝이 났습니다. 애초에는 어느정도 랜덤한 위치에 코인이 나오면서 3가지 문제가 나왔는데, 이번 포스팅에서는 단 한번의 작업으로 이 3가지 문제가 모두 풀린 현상을 보여드리고자 합니다.
먼저 Collectable.cs라는 C# 스크립트를 열어서, 한번 coinPrefabs2라고 해서 기존의 동전이 나오는 위치를 그대로 반영하라는 명령어로 바꾸어 보도록 합니다. 만약을 위해서 기존에 사용하던 코드는 주석으로 불활성화 처리를 하였습니다.
그랬더니 이번에는 처음의 위치인 맨 밑 바닥에 붙은 채로 동전이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아무래도 이 랜덤한 값의 변수를 적용하는 과정에서 무언가가 잘못된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일단 이 상태에서 나오는 동전들은 모두 Y축의 값이 1.71이라는 일정한 값을 가지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위 스크린샷과 같은 방법을 사용했습니다. 여기서 핵심이 되는 포인트는 다음과 같습니다. [기존의 값 + 랜덤하게 생성된 변수의 값] 이라는 식으로 좌표를 지정해서 한번 Coin의 위치에 대입하는 방법을 사용하였습니다.
이번에는 기존에 문제점인 시작 화면에서 지나치게 많은 동전이 생성되던 문제점이 있었는데, 우선 그것 부터 해결이 되었다는 생각이 듭니다.
거기다가 이렇게 [기존의 좌표위치 + 랜덤한 값]이라는 것으로 지정을 하였더니, 발판이 없어지면서 동전도 같이 사라지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이제 남은 문제라고는 점프를 해도 닿지 않는 높이에 생성되는 동전을 어떻게 하면 더 낮추느냐 하는 것 입니다.
그래서 Random.Range의 값을 정수인 0부터 3까지로 나누도록 했습니다.
그러자 이번에는 어느정도 먹을 수 있을 만한 위치에서만 동전이 생성되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이제 제 의도대로 동전이 어느정도 생성이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여기다가 X축 좌표만 어느정도 손을 보면 완벽하게 동전이 랜덤으로 생성이 된다는 것을 알 수는 있는데, 아무튼 이것으로서 지난번 포스팅에서 언급이 되었는 문제점 3가지가 완전히 해결이 되었습니다. 이제 남은 것은 X축 좌표까지 랜덤으로 만들고 나서, 주인공인 제이크에게 부스터를 달아준다고 했는데, 부스터는 어떻게 구현할 것인가 하는 것 입니다.
'유니티5 독학 & 게임 제작'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니티5 독학하기 그 77번째 걸음-이제서야 제대로 성공한 부스터의 구현 (0) | 2018.08.26 |
---|---|
유니티5 독학하기 그 76번째 걸음-절반의 성공, 부스터 구현 (0) | 2018.08.25 |
유니티5 독학하기 그 74번째 걸음-랜덤한 위치에 나오는 동전만들기 (0) | 2018.08.22 |
유니티5 독학하기 그 73번째 걸음-화면내에서 발판이 생성되는 문제의 해결 (0) | 2018.08.21 |
유니티5 독학하기 그 72번째 걸음-점프와 버튼효과음의 적용 (2) | 2018.08.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