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유니티 NGUI 게임 프로젝트라는 책을 읽어보니, 한번 챕터5에서도 유용하다고 생각되는 내용이 있어서 한번 공부를 더 해보고자 합니다. 물론 어느 단계에서는 그만 봐야 하기는 하는데, 그건 좀 더 챕터를 나아가서 생각해 보고자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다루고자 하는 것은 드디어 아틀라스와 스프라이트에 관한 작업인데, 이건 다른 책에서 잘 나오지 않았기에 여기서 한번 작업해 보고자 합니다.
먼저 텍스처 아틀라스라는 것에 대한 간략한 정리를 하고자 합니다. 일단 이 아틀라스라는 것은 하위 이미지를 포함하는 커다란 이미지이며, 하위 이미지라는 것이 실제 텍스처라고 합니다. 그리고 이 텍스처는 16X16, 32X32, 64X64와 같이 2의 거듭제곱크기가 되어야 하며, 최대값은 4096X4096이라고 합니다.
다만 배경과 같은 큰 텍스처의 경우에는 UI Texture컴포넌트를 이용한다고 하는데, 이것까지 어떻게 만드는지에 대해서 한번 봐야 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먼저 NGUI에서 위 스크린샷과 같이 아틀라스 메이커를 불러와서 새 아틀라스를 만들 준비를 합니다.
그러면 위 스크린샷과 같은 아틀라스 메이커가 나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먼저 new라는 버튼을 눌러줍니다.
각각의 매개변수에 대한 대략적인 설명이 위 스크린샷과 같이 보이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일단 대략적인 설명에 들어는 갔으니, 이제는 본격적인 작업에 들어가 봐야 합니다.
이번 공부를 위해서 위 스크린샷과 같은 에셋을 다운로드 받아서 작업을 시작 하도록 합니다.
모두 공부를 하기 위한 프로젝트의 안에 있는 Resources안에다가 Fonts와 Textures라는 폴더를 만들어 주도록 합니다.
그렇게 다운로드 받은 에셋을 설치해서 먼저 Icon_Play라는 그림을 클릭해서 아틀라스 메이커에서 위 스크린샷처럼 나오도록 해 줍니다. 그리고 나서 Create라는 버튼을 눌러서 새로운 아틀라스를 만들어 줄 수 있도록 해 줍니다.
그리고 나서 프로젝트가 있는 폴더에 Game이라는 이름으로 Resources라는 폴더에 넣어 주도록 합니다.
이제 복격적인 작업에 들어갈 차례입니다. 우선 UIRoot>Main>Buttons>Play를 선택하도록 합니다.
Alt+Shift+S 를 눌러서 Play버튼 아래에서 스프라이트만 생성되도록 만들어 줍니다.
새 스프라이트의 이름을 Icon으로 바꾸어 주도록 하고, 아틀라스는 Game로 한 다음에 스프라이트는 Icon_Play라고 지정을 합니다.
그리고 나서 자세히 보면 이미지가 원래의 사이즈인 384X384로 되어 있지 않아서 Snap이라는 버튼을 눌러서 원래 사이즈로 돌려 주도록 합니다.
마지막으로 색상을 바꾸어 주도록 합니다. 여기서는 비록 책을 보면서 지정된 색상을 하였으나, 실제로 작업에 들어가면 일일히 시행착오를 거치면서 색상을 시험해 봐야 한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렇게 해서 완성이 된 플레이 버튼입니다. 이렇게 해서 첫 커스텀 에셋을 추가하는 데 성공했는데, 이제는 다른 에셋을 더 추가하는 작업을 해 봐야 합니다.
위 스크린샷에 보이는 Icon_Exit와 Icon_Options를 선택하도록 합니다.
그러면 아틀라스 메이커에서 위 스크린샷과 같이 뜨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여기서 Add/Update라는 것을 눌러서 작업을 하도록 합니다.
그래서 이번 작업에서는 위 스크린샷과 같이 UIRoot>Main>Buttons>Options를 눌러서 선택을 하도록 합니다.
그리고 Alt+Shift+S를 눌러서 새 스프라이트를 생성한 다음에, 여기다가 이름을 Icon으로 지정하고 위 스크린샷처럼 조정을 하도록 합니다.
그리고 나서 이번에는 UIRoot>Main>Buttons>Exit를 선택하도록 합니다. 그리고 역시나 Alt+Shift+S를 눌러서 새 스파라이트를 생성 하도록 합니다.
그리고 나서 위 스크린샷에 보이는 것처럼 조정을 하도록 하는데, 여기서는 Widget란에 있는 Aspect가 Freely대신 Based On Height라고 지정을 하고 나서, 높이를 118로 지정을 해 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책에서 나와 있는 transform으로 위치를 지정했는데, 이 역시 일일히 작업을 해 보아야 하는 것이 아닌가 합니다.
그리고 Icon에서 Ctrl+D를 눌러서 하나 복사를 해 주도록 합니다.
여기서는 위치를 바꾸어 준 다음에, Flip이라는 메뉴를 눌러서 Horizontally로 바꾸어 주도록 합니다.
이렇게 하는 것으로 스프라이트만 추가하는 것에는 성공했습니다. 그렇지만, 아직은 가야할 길이 멀었다는 생각이 드는게, 책을 더 보아서 게임씬에 오브젝트 추가와 이런 것을 더 살펴보고 나서 Yukku run의 제작에 들어가 보자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일단 과거에 배웠는 실전 유니티5로 소셜 네트워크 게임 만들기는 너무 날림으로 설명이 되어서 아직은 유니티5에 제가 적응이 되지 않았다는 생각이 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