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과학관련 기사 리뷰

예상과는 달랐지만, 유용한 기사

by 인터넷떠돌이 2017. 9. 7.
반응형

안녕하세요?


얼마전에 '수학동아' 에서 게임을 만드는데 필요한 도구인 '게임 엔진'인 '컨스트럭트2'를 소개 하였다는 내용을 포스팅 하기는 했었습니다.


링크 : 수학 동아에서 게임 엔진도 소개하다.


이번 시간에는 지난번 8월호 기사를 이어서, 9월호 기사에 나머지 부분이라고 해야 할까요? 아무튼 소개가 되어 있기는 있었습니다. 다만 충실한 내용에도 불구하고 그 내용이 제 예상과는 달라서 실망이기는 했습니다.



위 스크린샷은 새로운 오브젝트를 추가하기 위한 윈도우입니다. 일단 원래 제 생각에는 앱인벤터2 마냥 이리저리 블록을 연결하는 작업이 있을 줄 알았는데, 그러한 작업없이 메뉴에서 저런 윈도우를 불러오기만 하면 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이번 9월호의 기사를 가만히 보면, 딱히 프로그래밍을 한다는 부분이 없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다만 이러한 면이 기사가 부실해서 이러는 것이 아니라, 시가에 소개가 된 게임엔진인 '컨스트럭트2'의 특징 때문에 이렇게 된 것으로 보여집니다. 아무튼 간에 기존의 유니티5를 공부한 저게에는 많이 낯설기는 하지만, 그래도 게임의 구성요소라고 해야 할까요? 점프 플랫폼 게임에 있어서 중요한 요소인 '발판, 아이템, 적 캐릭터'를 간단하게 추가한 다음 아래와 같이 'Behaviors' 윈도우를 오기만 하면 됩니다.



이렇게 컨스트럭트2의 특징이 별도의 코딩이나 블럭을 연결하는-앱인벤터2와 같은 방식의 프로그래밍도 없이, 위 스크린샷과 같은 별도의 윈도우를 우클릭으로 불러오기만 하면 다른 게임 엔진-유니티5나 언리얼 엔진등에서 해야만 했던 코딩작업을 간단하게 마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보입니다. 다만 이 컨스트럭트2가 제공하지 않는 기능이라고 해야 할까요? 저렇게 Behaviors에 없는 내용은 추가하려고 하면, 다른 제작툴을 써야만 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마지막으로 이 기사가 원래는 3부작인데, 아마 수학동아 7월호에 게임을 구성하는 전체적인 '알고리즘'이 있을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하지만 이 부분을 놓친게 아쉽기는 하지만, 그래도 아마추어가 아이디어와 약간의 그림 실력만 있으면 자신만의 게임을 만들 수 있다는 점에서 뭐라고 해야 할까요? 수학과 상관이 없어 보였지만, 있다면 있는 물건을 접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를 찾아야 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