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니티5 독학 & 게임 제작

유니티5 독학하기 그 1번째 걸음- 벼르고 벼르다가 드디어 시동을 걸었습니다.

by 인터넷떠돌이 2017. 5. 20.
반응형

안녕하세요?


그동안 게임을 제작해 보고 싶어서 배우려고 벼르고 벼르다가, 어느정도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배우면서 생긴 자신감을 가지고서 제로부터 도전을 시작하는 유니티5입니다.


첫걸음인 만큼 당연히 유니티 홈페이지로 가서 다운로드 받는 것이 우선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일단 구글에서 유니티라고 검색만 하면 간단하게 나오는 것인 만큼, 딱히 링크를 걸어두지는 않겠습니다. 일단 생각보다 다운로드 시간이나 설치시간은 많이 걸리지 않았고, 오히려 빠르다고 하는 것이 맞으려나요? 


다만 그냥 다운로드 받았다고 끝이 아니고, 유니티 홈페이지로 가서, 이메일과 비밀번호를 가지고서 등록을 해야만 하는 과정이 남아 있습니다. 당연 직접 이메일 인증도 해야 하고요. 아무튼 그러한 일련의 과정을 끝내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먼저 실습을 겸해서 Test라는 프로젝트를 만들어 보도록 합니다.



일단 각자 다른 레이아웃이라고 화면 구성을 쓰는 듯 합니다만, 제 경우에는 이게 디폴트로 된 화면 구성이라고 떴습니다. 저야 지금 상태로는 무엇도 모르기 때문에, 이 화면구성에서 실습을 해볼까 합니다.



먼저 3D 오브젝트라고 해서 상자 하나를 배치하려 합니다. Hierarchy란 윈도우에서 creat라는 항목을 누르면 위 스크린샷과 같이 메뉴들이 뜨는데, 여기서 Cube를 선택해서 배치를 하도록 합니다.



처음으로 유니티5에 물체를 배치한 다음 이리저리 위치를 옮기는 것을 해보기 위해서, 위 스크린샷에 표시가 되어 있는 화살표 표시를 누르고 나서 물체를 클릭한 채 드래그 했더니 제 의지대로 움직이는 것이 가능해 졌습니다.



상자의 회전은 당연히 위 스크린샷에 나와 있듯이 재활용 표시가 생각이 나는 것 같은 회전하는 화살표를 누르면 생기는 저 상자 주변의 원형을 움직여서 가능합니다. 여기까지는 뭐랄까요? 123D design이 생각나는 분위기 였습니다.



다음으로는 실제 게임화면을 보기 위한 카메라의 시점을 보는 화면인데, 우선 위 스크린샷에서 Scene라는 것이 보이실 것인데, 기본적으로는 게임화면을 만드는 작업을 할때는 Scene가 보여지는데, 실제 게임을 실행했을 때 보이는 화면을 보기 위해서는 위 스크린샷처럼 Game란을 클릭해야 합니다.


여기서는 Free Aspect라는 항목을 누르면, + 표시가 된 메뉴도 뜨는데, 바로 여기가 게임의 해상도를 결정하는 부분입니다. 아지기까지는 제가 어떤 상황에서 어느정도의 해상도가 최적화된 것인지는 잘 모르기에, 지금 단계에서는 뭐라 어떻게 건드릴 수는 없어 보입니다.



다음으로는 project 뷰에서 보는 방식을 One Column이나 Two Column이냐로 바꾸어서 볼 수 있는 항목입니다. 그런데 제가 지금 보기에는 그다지 크게 쓸모있어 보이는 기능은 아니라는 생각이 듭니다.



이번에는 Project뷰에 있는 Create라는 항목을 누르자 위 스크린샷처럼 긴 메뉴가 뜹니다. 여기서 저는 C# Script를 이용해서 앞으로 유니티5의 프로그래밍을 할까 하는 생각을 하고 있는 중입니다.



먼저 C# Script를 선택해서 Test라는 이름을 지정하자 다음과 같은 스크립트가 생성이 된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이를 더블클릭하면 아마 수정할 수 있는 것으로 바뀌어서.........


 

여기서는 유니티5에서 수정이 되지 않고, 모노 디벨롭(MonoDevelop)가 실행이 되면서 수정이 가능해 집니다. 지금으로서는 정확하게 아직은 알지 못하지만, 한가지 조심해야 하는 것이 파일의 이름과 여기 클래스 명이 같아야 한다는 것과 유니티5와 별개로 작동되는 모노 디벨롭이기 때문에 저장은 따로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게임 오브젝트라는 것을 생성하도록 Hierarchy 윈도우로 가서, Create항목을 눌러서 Create Empty를 누릅니다. 여기서는 진짜로 비어 있는 게임 오브젝트라는 항목 하나가 생성이 되는데, 여기다가 방금 만들어 놓은 C# Script나 cube같은 물체를 가져다 한데 묶어서 만든다고 합니다. 일단 오늘의 첫 발자국의 실습은 여기까지 입니다.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