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무모한 도전-주식 인공지능 만들기

프로그램의 시운전과 에러잡기 -18-

by 인터넷떠돌이 2020. 12. 7.
반응형

안녕하세요?

 

이런저런 일이 있었지만, 그래도 일단 발생한 오류를 수정하기 위해서라도 가지가지 시도를 해 보기는 보아야 했기에, 일단 이번 포스팅에서는 오늘, 그러니까 2020년 12월 07일날 주식시장에서 모의투자에 들어가 보기 위해서 가지가지 일을 시도해 보았고, 그 내용을 올려 보고자 합니다.

 

가장 먼저 확인해 보고자 했는 것으로는 일단, 위 스크린샷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우선 제대로 매도라는 멸열을 내린 적은 딱 4번 밖에 없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나서 실제로 제대로 매도 주문이 나간 것도 딱 4번 뿐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를 미루어 보아서는 어떻게 해서든 간에 이 4번의 주문에 무슨 문제가 생긴 것이 있는가 하는 것 인데............

 

일단 그간의 기록이 되어 있는 곳을 보자면, 거래는 제대로 일어난 것이 10건으로 기록이 되어 있기는 한데, 이게 모두 오후 1시 30분쯤에 일어난 일이 되어서 문제가 있습니다.

 

 

일단 제가 한번 생각을 해본 결과 나오는 문제점이 하나 있다면 있습니다. 우선 위 스클린샷에서 어떻게 해서 기존의 체결 정보를 다루었는가를 보면, 일단 기존의 pre_Buy_Traded가 있습니다만, 일단 키움증권 서버에서 가지고 와서, 이걸 기존의 매수 데이터 베이스와 비교를 합니다.

 

이렇게 해서 일단 중복이 된 데이터는 지우도록 하고, 그 다음에는 남은 데이터는 모두 pre_Buy_Traded로 가도록 하는데, 이걸 가지고서 작업을 하는 것은 좋지만, 여기서 한가지 문제가 발생하는 것을 막지는 못했습니다.

 

바로 이전의 매수 데이터 베이스와 새로 키움증권으로 부터 온 매수 데이터가 정확히 일치하면, 그냥 중복된 것을 제거하면 빈 깡통이 나와서, 이 빈깡통을 그대로 이전 매수 데이터 베이스에 넣어 버리는 문제가 있습니다.

 

이런 상태에서 새로운 데이터가 키움증권 서버에서 오면, 여기서 문제가 생긴다는 것이, 일단 이전에 매수한 내용이 걸러지지도 않고 그대로 계산에 반영이 되어 버린다는 치명적인 문제점을 하나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나서 다음으로 진행을 해야 하는 것으로는 여기서 나왔는 이 newBought라는 항목인데, 이 항목을 어떻게 생각해야 하느냐 하면, 우선 새로운 매수가 없다 = 이전의 매수체결 데이터와 비교해서 달라진 것이 없으면 그냥 넘어간다 라는 구성이 맞아 떨어진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는 이걸 가지고서 일단 매도에 관한 곳에서도 한번  코딩을 해야 하는데, 이래저래 매수/매도 양쪽에서 치명적일 숴 있는 버가 발견이 되었다고 할 숴 있어 보입니다. 이런 이유에도 불구하고 이것만 가지고서는 아직 문제를 해결하는데 부족한 것 하나를 찾기위해서 노력해 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