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일단 지난번 포스팅에서 어떻게 해서 매수하는 수량이 0인 경우까지 매수 데이터 프레임에 들어가는 사태가 벌어졌기 때문에, 이를 수정해야 할 필요성이 급격히 대두되었습니다. 그래서 이 작업을 하기 위해서, 일련의 포스팅을 올려야 하는 것인데, 문제는 상당히 작업이 길어져서 원래는 한개의 포스팅으로 끝내야 할 내용이지만, 두 부분으로 나누어야 했습니다.

 

먼저 위 스크린샷처럼 possible을 통과한 경우에만 한해서 일단 매수 데이터 베이스에 들어갈 수 있도록 코드를 조정해 주도록 했습니다.

 

그러나 이렇게 했음에도 불구하고 계속해서 데이터는 축적이 되어서 이게 다 수수료를 계산하는 스탭에 포함이 되기 때문에 상당히 골치가 아프게 됩니다.

 

 

그래서 다음으로는 이 positionSize가 0인 경우에는 아예 확실하게 제외를 시켜 버리도록 코드를 짜 두도록 했습니다. 애초에 이 수치가 0이라는 소리는 사지 않겠다는 말과 같습니다.

 

이렇게 해서 인가요? 일단 변화가 생기기는 생겼습니다. 이전에는 거래가 전혀 없었던 종목에서 드디어 거래가 1건 나오기는 했는데, 왜인지 수익이 엄청 떨어졌습니다.

 

일단 이걸 확인해 보니까, 한번 매수하고 나서는 다시는 이 금액이 회복이 되지 않는 경향이 나오는 것 입니다. 이게 어떻게 된 일인가 하고 봤더니, 매도를 했으면, 그 주식의 금액만큼 들어와야 하는데, 그건 안 들어오고, 그냥 차액만 들어오게 프로그램이 되어 있어서 나온 일이였습니다.

 

그래서 이 작업을 하기 위해서 프로핏이라고 이익을 남기는 데이터 프레임에 한번 위 스크린샷과 같은 내용의 새로운 column을 만들어 주는 작업을 해 보도록 합니다.

 

그리고 나서 여러군데에 있는 이 profitDB의 내용을 변경할 수 있도록 해 줍니다. 이렇게 해서 원래라면 계속 이어져야 하는 것이겠지만, 내용이 너무 길어지는 감이 있어서 일단 이번에는 여기서 한번 끊어 주두록 하겠습니다. 남은 내용은 다음 포스팅에서 이어지며, 해결책도 나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