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무모한 도전-주식 인공지능 만들기

Position Sizing을 위한 작업 -9- part1

by 인터넷떠돌이 2020. 5. 26.
반응형

안녕하세요?

 

지난번 포스팅에서 제가 무언가 position size를 계산하는 법에 대해서 무언가 오해를 하였다고 언급을 했는데, 이번 포스팅에서는 어디를 오해해서 이렇게 헤메이게 되었는지 일단 이야기를 해 주도록 하고, 그 다음으로는 이어서 손절매라고 해야 할까요? 이 작용을 구현하기 위한 작업을 보여드리겠습니다.

 

우선 position size라는 지표를 계산하기 위해서는 account risk와 trade risk라는 것을 구해야 합니다. 이 중에서 저는 trade risk라는 것을 오해하고 있었습니다. 위 스크린샷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일단 기존에 stop loss라고 생각한 것은 시살은 매수한 매수가에서 얼마정도 떨어지면의 그 떨어지는 범위이지, 손절할 가격은 아닙니다.

 

그래서 어떻게 계산을 해야 하느냐 하면, 매수가가 10000이고 지정해 준 stop loss의 액수가 1000이면, 이 주식이 현재가가 9000이하가 될 경우 뒤도 돌아보지 말고 다 팔라는 뜻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나서 다음으로 계산을 해야 하는 것은, 이 손절매에 들어갈 액수를 어떻게 py 파일에서 py파일로 옮겨 주어야 할 필요성이 있다는 것입니다. 일단 클래스의 변수로서 0이라는 기본값을 설정해 주도록 합니다.

 

이렇게 해서 int함수까지써서 일단 cuttingPrice=손절매를 위한 가격을 만들어 놓은 다음에, 이 가격을 매수할 시점에서 일단 클래스 전체의 변수로 저장해 주도록 합니다.

 

싱글턴을 적용받는 이 py파일에서 다른 py파일에 있는 클래스를 가지고 올 수 있도록 만들어 주도록 합니다. 그렇게 하는 것으로 일단 다른 py파일에 있는 클래스 변수를 가지고 올 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 나서 각각의 룰에서 이렇게 손절매를 하기 위한 부분을 추가시켜 주도록 합니다. 이런 부분에서 일단 제대로 작동하는지 안 하는지 알아보기 위해서 먼저 print()함수를 주어서 일단 작업을 하도록 합니다. 이래저래 원래라면 1개의 포스팅으로 올려야 했지만, 너무 길어지는 감도 있어서 일단 중간에 잘라 주도록 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