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래저래 많은 분들이 정리된 내용을 요구하셔서, 일단 도저히 수습이 안될 정도로 많은 양의 내용이기는 하지만, 그래도 제 실험노트에 해당하는 이 블로그에서, 일단 필요하다 싶은 지식을 정리하는 작업도 필요하기는 합니다. 실제로 실험노트를 쓸 때,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부분은 따로 정리하는 부분도 있습니다. 그래서 우선 공지를 겸하자면, 저도 이걸 정리한다는 것은 너무 힘들기 때문이고, 중요하다고 판단하는 부분이 사람마다 다를 수 있어서 제 기준에서는 상당히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도, 독자분들에게는 하찮아 보일 수 있습니다.

 

 어찌되었든 간에 그냥 공지만 딸랑 올리고 포스팅을 할 수는 없어서, 우선 이번 포스팅에서는 제가 만들고자 했던 pytraderwithbrain이라고 해서 뇌가 있는 pytrader를 만들었는데, 이게 어떻게 구성이 되어 있는지 일단 그림으로 설명이라도 하고자 합니다.

 

일단 먼저 짚고 넘어가야 하는 것이 하나 있습니다. pytrader자체는 제가 서적에서 있는 - 파이썬으로 배우는 알고리즘 트레이딩 이라는 책에 있는 프로그램을 변형시켜 사용합니다. 그런데 문제는 이 pytrader는 손과 발의 역할만 합니다. 즉, 주식을 매수/매도는 할 수 있는데, 사람이 일일히 판단해서 명령을 내려 주어야 합니다. 

 

그래서 이대로는 안되겠다고 싶어서 일단 두뇌역할을 하는 h5파일이 필요한데, 일단 초창기에는 이 두뇌역할을 할 이 h5파일이라는 것이 바로 '머신러닝'을 통해서 만들어진 결과물입니다. 그래서 이 블로그에서 처음에 머신러닝을 통해서 파일을 얻고, 이걸 백테스트 하는 과정을 거치게 된 것입니다.

 

문제는 여기 h5파일이 기계학습 결과 나왔다고 해서, 바로 사용할 수 있느냐 하면, 그건 아닌게, 바로 뇌와 손발을 연결해주는 신경역할을 하는 것이 RLTrader라고 할 수 있습니다. 초창기에는 전혀 다른 파이썬 가상환경에서 작동을 시킨다고 exe파일로 빌드해서 사용을 하기도 했었는데, 서로 다른 파이썬 환경에서 스크립트 파일을 돌릴 수만 있으면 굳이 exe파일로 빌드하지 않아도 되기는 됩니다.

 

이것으로 일단 간단한 설명을 마치면서 본격적인 포스팅에 들어가 보려 하는데, 이 카테고리의 포스티은 일단 시행착오를 최대한으로 줄여서 액기스만 뽑아 내려고 하다 보니, 상당히 포스티의 속도가 느려질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1. 호바드 2020.02.09 23:47 신고

    드뎌 핵심 정리에 들어가시네요.
    수많은 착오를 뛰어넘어 목표를 추진해 가시는 인터넷떠돌이님이 존경 스럽습니다.
    잘 배우겠습니다.

  2. 호바드 2020.02.10 22:21 신고

    네 알고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