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지난번 포스팅에서 예기치 못한 에러가 나와서 제대로 원하는 계산을 할 수 없었는데, 이번 포스팅에서도 일련의 이 에러를 수정하기 위한 과정을 보여드리고자 한번 포스팅을 해 보고자 합니다. 일단 이번 포스팅에서도 완전한 해결은 되지 않았지만, 그래도 이런 과정 하나하가 중요하다고 생각을 해서 올리고자 합니다.

이 작업을 위해서 위 스크린샷의 오랜지색 줄에서는 이동평균을, 빨간색 선에서는 표준편차를 구할 때, 데이터 프레임이 비어있다 - empty인지 아닌지를 한번 구분해서 작업을 하도록 만들어 줍니다.

일단 문제가 해결은 되었습니다. 그런데 해결이 되기는 되었지만, 제가 원하는 대로 제대로 뭐가 나오지는 않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나서 다음으로 해야 할일은 위 스크린샷에서 나오는 것처럼 한번 close에서 제대로 데이터가 나오기는 나오는 것인지 체크를 하러 가 봅니다.

 

 

일단 이렇게 해서 데이터가 나오기는 나오는데, 문제는 제가 원하는 형태로 나오는 것은 아니라는 데 있습니다. 왜 이렇게 되는 것 일까요?

그래서 한번 데이터 프레임에서 .columns라는 명령어와 list()라는 명령어를 조합해서, 이 데이터 프레임에서 어떤 종류의 칼럼이 있는지 한번 알아보고자 합니다.

이 결과가 충격적이게도, 데이터 프레임 안에서는 전혀 칼럼이 없다는 결과가 나오는 것 입니다. 이러면 제가 close라는 식으로 어떻게 column을 선택하라고 한 명령어 자체가 제대로 작동할 리 없어집니다.

어디서 부터 데이터가 변형이 된 것인지 알아보기 위해서 일단 마커를 군데군데 표시해 주도록 하고, 데이터가 어떤 형식으로 변했는지 알아보고자 합니다.

 

일단 marker003을 표시한 부분에서 데이터가 변형이 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게 어떻게 해서 된 것인지 역으로 따라가 보기로 했습니다.

그래서 가장 유력한 호보로 이 obseve라는 메서드가 걸렸습니다. 여기서 어떻게 인덱스에 따라서 선택했더니 형식이 바뀌어 버렸는지 알아봅니다.

그 결과가 나왔는데, 원래는 데이터 프레임(dataframe)이라고 되어 있어야 하는 데이터의 타입이 판다스(pandas)의 시리즈 형태의 데이터로 바뀌어져 있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이래서야 작업이 제대로 될 리가 없는데, 일단 이 에러를 어떻게 해결하기 위해서 한번 움직여 보아야 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