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지난번 포스팅에서 어떻게 해서 일단 유저 인터페이스까지 완성을 하기는 했지만, 실질적으로 데이터를 가져오는 기능은 아직 만들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점점 더 나아가서 작업을 하도록 만들어 나가는 과정을 포스팅 해 보고자 합니다.

가장 먼저 해야 할일은 역시나 Qt Designer를 작동 시켜서, 일단 UI를 일일히 디자인 해주는 일이 될 것입니다. 왜 이렇게 했느냐 하면, 기존의 코드로 만드는 작업만 가지고서는 어느덧 한계에 부딪쳤습니다.

그리고 나서 프로젝트가 있는 폴더에다가 이 UI파일을 CodeListGeneratorUI라는 이름으로 저장을 해 주도록 합니다. 이렇게 해서 일단 유저 인터페이스는 디자인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나서 위 스크린샷처럼 PyQt5에서 UIC를 import해 오도록 하고, 그 다음에는 self.setupUi(self)라는 명령어를 해주도록 하고, 이제 제대로 UI가 나오는지 확인해 보도록 합니다.

 

 

이렇게 하는 것으로 이제 제대로 제가 디자인 했는 것 대로 토글 스위치의 코스피와 코스닥을 지정하는 스위치가 들어갔고, 작업을 시작하라는 식의 시작 버튼도 제대로 구현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나서 다음으로는 UI만 있다고 해서 작동을 하는 것이 아니라, 이제는 제대로 내용물이 있어야 합니다. 그래서 먼저 kiwoom.py를 가지고 오도록 하고, 일단 키움증권 서버에 접속을 하도록 해 줍니다. 그리고 나서 버튼과 토글 스위치를 누르면 반응을 하도록 메서드를 지정해 주도록 합니다.

 

이렇게 하는 것으로 일단 위 스크린샷처럼 제대로 토글 스위치가 들어 가거나, 아니면 버튼을 눌렀을 때 작동을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제 진짜로 주식 종목의 코드를 가지고 와야 하기 때문에, 일단 위 스크린샷처럼 먼저 기본적으로 코스피가 선택되어 있는 것처럼 만들어 주고 나서, 다음으로 버튼을 누르면 종목코드를 수집하도록 명령을 내립니다.

일단 이렇게 하는 것으로 주식의 종목 코드를 가지고 오는데는 이제 성공했습니다. 그러나 아직도 이 종목 코드를 txt파일에 저장해야 하는 단계가 남아 있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셔는 그 과정에 대해서 한번 포스팅을 할 것을 약속드리며, 이번 포스팅을 이만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