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드디어 이 주식 모의투자 실험도 어느덧 9월에 시작한 것 같은데, 어느새 11월이 되었습니다. 아무튼 이날은 실험군과 대조군 사이에 극명한 차이가 나왔습니다. 아무튼 이런 결과도 한번 유의미한 결과가 되었다는 생각이 들었기는 들었기에, 이번 포스팅에 올려 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대조군인 condition 1번의 매수현황을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여기서는 일단 매수하나는 정말 열심히 일어난다는 것을 언급하고 넘어가야 겠습니다.

 

그리고 나서 매도현황을 보면, 활발한 매도역시 대조군인 condition 1번에서 일어났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참고로 이날 대조군에서는 미체결은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나서 당일 실현 손익을 한번 보니까, 11월 1일 대조군의 수익은 2만 7천원으로 그렇게 나쁘지는 않은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나서 대조군인 condition 1번의 잔고를 확인해 보니, 여전히 총 손익이랑 총 수익률은 그렇게 좋은 상황이 아니기는 합니다. 일단 이게 올랐는 주식을 팔아서 이젠 마이너스를 향한 것 밖에 없어서 이럴 수도 있지만, 최고로 저점이 되었을 때, 매수했다고 생각을 했는데, 이런 결과가 나왔다는 점에서 그렇게 좋은 상황이라고 할 수는 없어 보입니다.

 

 

그리고 나서 9월 1일 부터 한번 11월 1일까지의 대조군인 condition 1번의 총실현손익을 한번 비교해 보았습니다. 일단 총 매수 보다는 매도가 적은데, 실현손익이 5만 2천원으로 그렇게 좋은 상황은 아니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실험군인 condition 2번에서 이제 매수가 얼마나 일어났는지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대조군에 비해서는 적기는 하지만, 여기서도 실험군인 condition 2번에서 매수가 많이 일어났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나서 매도역시 많이 일어나기는 했지만, 어째서인지 대조군인 condition 1번에 비해서 실험군인 condition 2번에서는 절반밖에 일어나지 않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오랫만에 이날 11월 1일에 실험군인 condition 2번에서는 미체결이 나오기는 나왔습니다. 아무튼 이것으로 인해서 거래를 주문한 것에 비해서 실제 거래량은 적었던 것이 아닌가 합니다.

 

그리고 나서 실험군인 condition 2번에서 당일 실현 손익을 한번 비교해 보니까, 여기서는 13만원이 넘는 손해가 나온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이 손해는 대부분 효성이라는 종목의 주식을 처분해서면서 생긴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이제 실험군인 condition 2번의 잔고를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여기서 나오는 잔고를 확인해 보면, 2일 이후의 예수금은 상황이 나아진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만, 문제는 총수익률과 총손익이 그렇게 좋지는 않은 상황이 나오고 있습니다.

 

그리고 나서 실험군인 condition 2번의 9월 1일부터 전체 실현손익을 살펴보니, 상황이 정말로 나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일단 실현손익이 수익은 커녕 19만원 손해만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아무래도 30만원 대라는 일종의 리미터가 사라진 상황에서 손해가 걷잡을 수 없이 커진것이 문제가 아닌가 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