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무모한 도전-주식 인공지능 만들기

Half-Life 테스트에서 추가적인 종목의 선정

by 인터넷떠돌이 2019. 8. 8.
반응형

안녕하세요?

 

2019년 8월 6일 주식 모의투자에서는 허스트 지수를 가지고 선정한 코스피와 코스닥의 종목들이 왜 인지 매수하고 나서도 상당수가 하락을 하는 경향을 보였습니다. 이게 단순히 이런 경향이 있는 것인지, 아니면 다른 요인이 있는 것인지는 모르겠지만, 계속해서 같은 종목 50개를 할 이유는 없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먼저 코스피의 평균회귀 테스트 중에서 Half-Life test에서 100 이하의 종목들만 모인 txt파일을 엑셀로 열어서, 여기서 30 미만의 평균회귀 속도가 있는 종목들만 골라 보도록 합니다.

 

그리고 나서 지난번 포스티에서 만든 InformationHunter를 가동시켰는데, 어떻게 무엇이 잘못되었는지 중간에 멈추어 버리는 현상이 나왔습니다.

 

 

그래서 listcode를 복사한 다음, 이미 진행을 했는 종목의 코드는 삭제하는 식으로 남은 종목코드에서 원하는 정보를 찾아오도록 명령을 내렸습니다.

 

이렇게 하는 것으로 이제 남은 모든 코드의 정보를 성공적으로 가지고 올 수 있었습니다. 이제 남은 것은 여기서 펀드 계열의 주식을 제외하고 조건에 맞는 종목만 골라 내는 것 입니다.

 

이렇게 해서 나왔는 정보를 바탕으로 해서 이제 종목을 골라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합니다. 코스피에서 충분한 숫자의 종목이 나오지 않았기 때문에 하는 수 없이 코스닥을 조사하러 가 봅니다.

 

다음으로 코스닥의 종목에서도 위 스크린샷과 같이 한번 정보를 골라 보도록 합니다. 여기서도 역시나 평균회귀에 걸리는 시간이 30 미만만 골라보도록 합니다.

 

이렇게 해서 모든 종목들 골라봤는데, 한가지 문제가 생겼습니다. 위 스크린샷을 보시면 알 수 있듯이 50개의 종목까지 가능한 프로그램에서 돌릴 수 있을 것으로 선정이 된 종목은 다 합쳐서 39개가 선정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하는 수 없이 8월 7일 모의투자는 이 39개 종목을 가지고서 들어가 보도록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