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야 말로 7월에 처음으로 모의투자에 들어가 본 결과를 올릴 수 있었습니다. 이번에는 수익보다는 먼저 메모리 부족으로 윈도우가 튕기느냐 아니느냐, 프리징이 일어나느냐 아니냐를 한번 살펴 보도록 하였습니다.

 

가장 먼저 할일은 뭐니뭐니 해도 10개 종목의 1분봉 차트를 가지고 오는 것이 될 것입니다. 일단 pytrader를 실행시켜서 하나씩 가지고 오도록 합니다.

 

다음으로는 위 스크린샷처럼 communication.txt의 내용을 변경해 주어야 합니다. 종목코드와 데이터 베이스 이름을 하나하나 변경해 주도록 합니다.

 

그리고 parent_pytrader3.py가 실행되기 직전에 일단 위 스크린샷처럼 작업관리자를 실행시켜서 한번 메모리의 사용량을 모니터링 하도록 해 봅니다.

 

 

일단 실행이후 1시간이 경과한 상태입니다. 10개의 프로세스가 돌아가고 있는데, 이전과는 다르게 상당히 적은양의 메모리를 먹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2시간이 지났어도, 위 스크린샷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일단 적은양의 메모리를 계속해서 그대로 쓰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계속해서 메모리 사용량이 급증했다가 다시 감소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4시간 정도 지나고 나서야 어느정도 메모리 사용량이 200MB정도 올라간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그래도 아지까지 윈도우가 얼어버리는 현상을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

 

그런데 하다하다 보니, RecursionError이라는 것이 일어나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이게 무슨 에러인지는 모르겠지만, 일단 지금은 우선순위에서 뒤로 미루도록 하겠습니다.

 

어찌된 것인지 오늘 하루 아무런 매매가 일어나지 않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아마도 오늘하루 거래가 일어날 꺼리가 없었을 수도 있었겠지만, 그래도 제 프로그램에서 어딘가 에러가 났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일단 아무런 액션도 취하지 않은 것이 아니라 10개의 action_list.txt라는 활동의 증거가 있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이제 어디가 문제인지 하나하나 살펴봐야 하는 또 다른 문제가 발생한 것인데, 이 문제도 아마 다음번 포스팅을 할 때쯤이면 해결되기를 기원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