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무모한 도전-주식 인공지능 만들기

2019년 4월 4일 실전 모의 주식투자에 들어간 결과

by 인터넷떠돌이 2019. 4. 5.
반응형

안녕하세요?

 

일단 상당히 미완성된 주식 인공지능 이기는 하지만, 그래도 pytrader2가 제대로 작동을 하기는 하기 때문에, 목요일 주식 모의투자에 제 프로그램을 적용시켜 보고자 했습니다. 그리고 나서 그 결과를 이번 포스팅에서 올려 보고자 합니다. 이 모의투자는 우선 트러스제7호-종목코드 140890을 가지고서 했었고, 선택한 기준이 상당히 모호한 것을 사용했기 때문에, 수익을 기대하고 하는 것 까지는 아닙니다.

 

먼저 테스트를 겸해서 Parent_pytrader를 작동시켜 보도록 합니다. 그런데 이번에도 혹시나 했더니, 역시나 처럼 RLTrader의 결정이 pytrader2로 전달이 되지 않는 결과를 초래하고 말았습니다.

 

일단 여기서는 제대로 작동을 하는 것인지 관망만을 하지 않고, 매수라는 결정을 해서 action_list에 제대로 결과를 남기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일단 키움증권 홈페이지로 가서, 진짜로 거래가 일어난 것인지 살펴보았는데, 진짜로 매수주문을 냈는 것을 확인할 수 있기는 있었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주문을 냈다고 다 매수가 되는 것도 아니고, 미체결이 된다는 것 입니다.

 

일단 위 스크린샷처럼 잘 가다가 pytrader2가 어떤 에러를 일으키는 것을 확인할 수 있기는 있었습니다. 그래서 이 에러가 어디가 문제인지 알아봐야 합니다.

 

 

일단 위 스크린샷처럼 lineEdit의 텍스트가 바뀌면, code_changed라는 메서드가 호출되어야 하는데, 문제는 호출이 안된다는 것 입니다. 이게 키보드로 자판이 입력된 것이 아니라면, 적용이 되지 않는 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나서 이제 위 스크린샷처럼 lineEdit의 textChanged라는 함수를 사용해도, 자동으로 바뀐 것-키보드의 입력이 없는 것에는 적용이 되지 않는 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이전에는 위 스크린샷에 보이는 것처럼 키움증권 서버에서 어떻게 가지고 와야 하는데, 문제는 이걸 적용하는데 방해가 된 if문이 있어서, 이걸 제거하도록 해 봅니다.

 

그리고 나서, action_list.txt를 보니까, 이제는 매수나 관망만이 아니라 매도를 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즉, 주식을 진짜로 사고 파는 것이 가능한 모델이 나왔다는 것 입니다.

 

일단 다음으로는 키움증권 홈페이지로 가서, 모의투자 항목에 들어간 다음, 진짜로 모의투자에서 현금 매도를 했는지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고자 했습니다. 그리고 진짜로 매도 주문을 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다만 매도주문을 언제든지 내도, 거래가 바로 체결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하는 것으로 일단 위 스크린샷에서 보이는 것처럼 주식시장이 끝나는 오후 3시 30분까지 계속해서 pytrader2를 돌리는 것을 했습니다.

 

실제로 거래를 했는 결과인데, 수익모델이 좀 구형이 되어서 그런지는 몰라도, 오늘 하루종일 거래를 해서 손해가 나온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래도 결과를 정리해 보니까, 일단 매수를 매도에 비해서 많이 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기는 있었습니다. 다만 수익이 나지 않은 것은 유감이기는 합니다만, 그래도 어떻게 해서 모의주식 투자에 들어가 보았다는 것에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제 Parent_pytrader를 어떻게 완성하는 것이 남아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