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비교적 순조롭다면 순조롭게 목요일의 모의 주식투자는 끝이나기는 났습니다. 다만, 가끔씩 나오는 에러는 여전히 해결해야 하는 과제임이 틀림없는데, 일단 당장은 어떻게 해결을 할 수 있어 보이지는 않기 때문에, 이번 포스팅에서는 목요일에 있었던 주요 에러를 소개하는 것과 동시에, 모의 주식투자가 끝난 다음 여러가지 결과를 정리했는데, 그 내용을 포스팅해 보고자 합니다.



먼저 한참을 주식 인공지능을 작동 시키고 있다 보니까, 위 스크린샷처럼 Fatal Python Error이라는 것이 뜨는 것을볼 수 있는데, 이건 어떤 종류의 에러인지 일단 한번은 확인해 볼 필요가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일단 이전까지는 연속해서 프로그램을 작동 시킬 수 없었기 때문에 자주 접하지는 못했습니다만.....



1월의 마지막주인 월요일만 하더라도, 위 스크린샷처럼 2번이나 겹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우선순위에서 밀려 있었는 에러에서 지금은 해결해야 할 에러로 바뀌었습니다.



일단 이 에러는 에러이고, 목요일은 사정이 있어서 장시간 자리를 비워야 하는 일이 있었기 때문에, 기존에는 분봉차트를 가지고서 단타매매의 모델을 만들기 위해서 200에포크만 학습을 시켰는데, 이번에는 3배인 600에포크를 구글 코랩에서 학습시키도록 합니다.



일단 위 스크린샷처럼 기존의 yellowoperation 프로젝트에 있던 main.py를 구글 드라이브에 업로드 해 주도록 합니다. 그리고 나서 이제 구글 코랩을 열어서 기존에 만들어 주었는 내용을 가지고서 한번 작업해 보도록 합니다.




구글 코랩에서 일단 작동까지는 별 문제없이 작동이 되는 것 까지는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일이 있어서 잠시 맡겨두고 나서 한번 볼일을 보러 갔습니다.



그런데 제 예상과는 다르게 그냥 2시간 1분이라는 상당히 짧은 시간이 걸리고 나서, 완성이 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저는 처음에는 3시간에서 4시간은 걸릴 것으로 예상을 했습니다.



그리고 특이점이 있다면, 분명히 action_list에서는 모두 관망만 했다고 나와 있는데, 오늘의 거래정보를 보면, 분명히 매수를 2개 했다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이것도 이것대로 어딘가 이상한 것인지 확인할 필요가 있는가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기존에 생각을 해 주었는 분석에 들어가기 위해서 일단 pytrader를 실행시켜서 AJ렌터카의 분봉차트를 가지고 오도록 합니다. 왜 이러냐 하면, 기존의 단타매매를 위한 모델들이 진짜 증권사가 제공해 주는 분봉차트를 가지고서 한번 작업을 하면, 다른 결과가 나오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일단 분봉차트를 다운로드 한 다음에, 다음으로는 1월 30일의 데이터만 모두 남기고 나서, 다 삭제하도록 합니다. 그리고 나서 이제 백테스트에 들어가 봅니다.



위 스크린샷처럼 데이터 베이스만 바꾼 다음에, TestAI 프로젝트를 실행시켜서 한번 백테스트에 들어갈 준비를 모두 마쳤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예상치 못한 에러가 발생하면서 프로그램이 종료되어 버리는 현상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분명히 다른 때에는 없이, 그저 데이터 베이스 파일만 바꿨더니 발생한 에러였습니다.



알고보니, 분봉차트에는 왜인지 모르겠지만, 차트의 본래 데이터에 -값이 붙어 있는 경우를 볼 수 있었습니다. 아무래도 에러가 발생한 이유가 이것 때문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위 스크린샷처럼 먼저 int라는 정수의 값으로 바꾸어 준 다음에, abs라는 절대값으로 바꾸어 주는 작업을 진행 하도록 했습니다. 일단 이렇게 해서 에러를 해결할 수 있으리라 생각이 들기는 했습니다만, 문제는 이것만이 아니라, 이제까지 분봉차트로 학습시킨 모델도 제대로 된 것이 맞는지 의문이 들기 시작했습니다.

+ Recent posts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