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생활 이야기/XE 독학

XE독학하기 그 20번째 걸음-여러가지 시도와 만족스럽지 않은 결론

by 인터넷떠돌이 2017. 1. 31.
반응형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그누보드5 마이그레이션 툴에서 에러가 발생한 게시물을 어떻게 해서 수정하려고 시도해 보았습니다만, 그다지 만족스럽지 않은 결과가 나왔음을 올립니다.


우선 이런 에러의 내용이 게시판 스킨에 따른 효과인 것인지를 알아보기 위해서 먼저 게시판의 스킨을 바꾸는 시도를 먼저 하였습니다.



위에 나와있는 스크린샷에서 볼 수 있듯이 XE Naradesign Board Skin으로 변경을 우선적으로 시도해서 상황이 해결되기를 기대 해 보았습니다.



하지만 아쉽게도 결과는 그다지 신통치 않았습니다. 여전히 게시물의 깨어짐 현상은 개선이 되지 않았으며, 계속해서 본문이 있어야 하는 자리에 moved to wr_3라는 메세지만 나오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새로운 메뉴를 만들어야 하는가 싶어서, 위 스크린샷에 보이면 하단에 다른 메뉴타입 설치를 눌렀습니다. 거기서 네이버 지식인과 같은 형식의 지식인 XE라는 메뉴타입을 설치하고자 합니다. 


설치에는 여러번 클릭을 했어야 했으며, 일단 다운로드 아이콘이 [설치됨]으로 뜨면 다른 것은 건드리지 말고 가장 좌측에 있는 [메뉴추가]만 누르면 인스톨을 하였는 지식인XE가 메뉴추가에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메뉴추가에서 지식인XE를 추가하고 일단 테스트를 위해서 [유물]이라고 지정을 하고, 새 메뉴를 생성합니다. 그 다음에는 XE관리자 페이지에 있는 [콘텐츠]탭을 열어서, 데이터 들여오기 항목을 눌러서, 창작 게시판에 있는 글들을 모두 XE로 들여오는 시도를 합니다.



위 스크린샷처럼 새로 생성된 지식인XE기반의 메뉴인 [유물]에 창작 게시판의 게시물을 모두 이동하기로 합니다. 어느정도 시간이 흘러, 데이터 이전이 완성되었고, 이제 상황이 나아지기를 기대하였습니다.



상황이 나아지기를 기대하였습니다만, 상황이 전혀 나아지지는 않았고, 이번에는 깨진 본문조차 나오지 않았습니다. 그저 본문이 있던 자리에 항상 뜨던 moved to wr_3라는 글귀만이 나와 있었습니다.



이번에는 새로운 시도를 하기 위해서 위젯 페이지와 문서 페이지 메뉴를 각각 생성을 하고서, XE관리자 페이지의 [콘텐츠]탭을 열어서 데이터 들여오기 항목으로 갑니다. 그리고 그누보드5에서 추출한 창작 게시판의 게시물을 모두 [문서 페이지]와 [위젯 페이지]에 업로드 시켜봅니다.



하지만 결과는 완전히 실패였습니다. 이번에는 아예 게시글이 한개도 뜨지 않는 현상이 벌어진 것입니다. 여기까지 오니까, 문제가 그누보드5 마이그레이션 툴을 100% 신뢰할 것이 아니라 일부 누락되는 데이터가 위와 같이 발생을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런 누락된 데이터에 대해서는 일일히 수동으로 옮길 수 밖에는 없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