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번 시간에는 상당히 중요하다고 수업 시간 내내 강조가 되었는 BMOV라는 명령어에 대해서 먼저 설명을 하고자 합니다. 이전에 미쯔비시 PLC의 수업에서도 이야기가 나왔는 것 같기는 하지만, 그때는 지금처럼 자세하게 공부는 하지 않고서 넘어 갔던 것으로 기억 합니다.



일단 복잡하기는 하지만, BMOV라는 명령어가 대략 저런 식으로 구성이 되어 있다는 것을 먼저 알려드리고 실습한 스크린샷을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위에서 처럼 래더 다이어그램을 작성한 다음에, 가장 아랫쪽에 보면, M3의 A접점을 누르면, D100의 데이터를 D200으로 옮기겠다는 BMOV명령어를 실행하게 됩니다.



그런데 변수를 잘못 시정해서 다시금 지정해야 했습니다.



먼저 위 스크린샷을 보시면, 시뮬레이션 상에서는 D100의 데이터가 D200으로 간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실제로 D100의 0번 비트에서 8자리의 데이터를 D200으로 옮기는데, 9번째 자리라고 해서 비트 주소인 8을 입력하게 됩니다. 그래서 H0808이라는 변수가 나오게 됩니다.




그래서 실제로 이렇게 작동을 하는지 이번에는 H0808에서 H0408로 변수를 변경해서 시험해 보고자 합니다. 제대로 실행이 된다면, D200의 5번째 비트부터 데이터가 시작이 될 것입니다.



실제로 실험결과 그렇게 나온 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제 HMI터치와 제대로 통신을 하기 위해서 위 스크린샷과 같이 설정을 해 주도록 합니다.



시스템 파라미터 설정에 가서, 기종 선택으로 가서는 위 스크린샷과 같이 설정을 해 놓아야만 처음부터 해당하는 터치 기기(HMI기기)의 해상도에 맞는 디자인을 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일단 위 스크린샷과 같은 래더를 먼저 PLC에 입력 하도록 합니다. 정확히는 PLC에 쓴다는 표현을 쓰는 것이 맞습니다.




먼저 위 2개의 스크린샷과 같이, 윈도우즈 장치 관리자에서 HMI가 접속이 되었는지 여부를 따로 알아낼 수 있습니다.



이제는 가상운전이 아니라 MT8000 다운로드라는 메뉴를 눌러 보도록 합니다.



여기서는 특이하게도 다운로드라는 것을 눌러서 HMI와 PC를 접속.... 이라기 보다는, PC의 EB8000에서 작성하고 디자인한 것을 HMI터치 기기에 넣는다고 해야 할듯 합니다.



위 사진을 보시면 제가 디자인 한 대로 HMI기기에서 나오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이제 이 화면을 손으로 눌러서 PLC를 제어할 수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특이하게도 데이터를 입력해야 되는 곳에서는 위 사진에 보시면 오른쪽 아랬족에 있는 화살표를 눌러서 키보드나 키패드를 불러와서 입력을 하는 것이 제일 편했습니다. 아무튼 이번에 처음으로 HMI를 다루어 보았으며, 앞으로도 다룰 일이 많지 않을까 합니다.


+ Recent posts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