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독감으로 고생을 하는 와중에 아무튼 간에 PLC 자동화 기기수업의 내용은 정리해서 올리기는 올려야 하니까, 어떻게 정리해서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런데 너무 내용이 방대해서 하는 수 없이 2 부분으로 나누어야 했습니다.



먼저 위 사진에 나오는 것이 MT6051iP라고 하는 HMI-Human Machine Interface 장치입니다. 일단 나중에 이날 했던 수업의 후반부에 이 기기를 직접 연결해서 작업을 했던 것을 올리겠습니다.



다음으로는 XG5000에서 작성한 PLC 래더 다이어그램을 작성하도록 합니다. 일종의 자가유지 회로로, 작동 버튼 하나와 정지 버튼 하나로 간단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제 경우에는 XBC DR32H이기 때문에 위 스크린샷과 같이 PLC종류를 지정해야 했습니다.



그리고 컴포트와 통신 속도 등도 지정을 하도록 합니다.



그리고 여기서 작동할 수 있도록 먼저 시뮬레이션을 돌린 결과입니다.


다시한번 말하지만, 이건 온라인으로 해서 시뮬레이션으로 해서, PLC에 연결된 래더와 연동이 됩니다. 즉, EB8000에서는 아무런 로직이 짜여져 있지 않기 때문에, PLC와 연결이 되어 있는 상태에서 EB8000을 돌려본 겁니다. 결코 컴퓨터 만으로 돌려본 것은 아닙니다.



이제 새로운 오브젝트를 만드는 데 들어가야 합니다.



수치형식을 위 그림과 같이 설정 하도록 합니다.



지금까지 뭘 했느냐 하면, HMI기기에서 날짜를 표시하기 위한 작업을 하고 있던 것이였습니다. 그래서 먼저 위 그림과 같이 월을 지정하도록 합니다.




그리고 시간도 지정을 하도록 ㅎ바니다.



그리고 이번에는 PLC와 연결된 온라인 가상운전이 아니라, 이번에는 오프라인 가상 운전을 시작하도록 합니다.



일단 오프라인으로 지정이 되어서 컴퓨터의 시간을 가져왔다고 해야 할까요? 그런데 어딘가 제대로 된 것이 아닌 것 같다는 느낌이 듭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다시금 무언가를 조정하도록 합니다.



날짜의 경우에 제대로 나오는 것을 이제서야 볼 수 있는데, 16bit-BCD가 되면서 가능한 것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EB8000에서 위 그림과 같이 디자인을 하도록 합니다. 그리고 새로 페이지를 만들도록 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위 그림과 같이 새로운 화면을 만들도록 합니다.



그리고 새로운 페이지를 만들고 나서, 페이지를 전환하기 위한 버튼도 만들어 주도록 합니다.




그리고 새로 옮겨지는 페이지에서도 퍼튼을 만들어서 다시 돌아올 수 있도록 합니다.



그리고 이제서야 온라인 시뮬레이션을 돌렸을 때, HMI상에서 제대로 작동이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다음으로는 위 화면에 있는 것처럼, 데이터 화면 전송(초)라는 것을 지정하도록 합니다.



그리고 맨 처음 열면 위 그림과 같이 아무것도 없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여기서 분을 지정해서 보내도록 하는데, 시스템 태그를 클릭해서 기기-여기서는 PC의 시간을 그대로 사용하도록 합니다.



다음으로는 위 그림과 같이 주소 형식을 워드로 지정하도록 하고, 0.2초라고 최소 단위로 데이터가 전송 되도록 해 줍니다.



이번에는 초 단위의 데이터도 지정을 하도록 합니다.



완성이 된 화면입니다. 각각 D0에 분을, D1에 초의 단위를 집어 넣어서 데이터를 전송하는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XG5000에서 제대로 작동되고 있는지를 디바이스/버퍼 메모리를 열어서 확인한 것입니다. 제대로 LS산전 PLC에 데이터가 전송이 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이제 타이머와 같이 알람기능을 만들기 위해서, 위 그림과 같이 D10이라는 워드를 지정해서 입력을 받도록 해야 합니다.



실제로 분을 입력하기 위한 HMI상에서 창을 만들고 나서, 온라인 시뮬레이션을돌리자, 값을 입력할 수 있도록 되어 있는 내용이 위 그림과 같이 나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입력된 값이 들어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제 초를 입력하기 위한 과정에 들어가야 합니다.



초를 지정할 수 있는 것도 볼 수 있습니다.




실제로 XG5000상에서 확인을 해 보면, 제대로 D10과 D11에 데이터를 쓸 수 있고, PLC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PLC에서 해당되는 래더 다이어그램을 그려 주도록 합니다. M2버튼을 눌러서 예약이 되면, 분과 초가 맞아야 알람에 불이 들어오는 구조입니다.


일단 EB8000에서 디자인이 완료가 된 화면입니다.



일단 작동을 시키고 나서 XG5000에서 확인을 하는 모습입니다. 제대로 워드에 데이터가 들어가 있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지정이 된 분과 초가 맞아 떨어지자 램프에 불이 들어오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일단 여기까지는 PC의 EB8000과 PLC간의 통신이였습니다. 이제 남은 파트에서는 BMOV라고 LS산전  PLC에서 중요한 명령어에 대해서 포스팅을 하고, 실제로 MT6051iP를 직접 PLC와 연결해서 작동한 내용을 찍어 올리겠습니다.

+ Recent posts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