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LC 자동제어 학습/LS산전 PLC 수업

처음으로 인버터를 이용한 단상모터의 제어

by 인터넷떠돌이 2018. 1. 22.
반응형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지난주 목요일에 있었던 수업의 내용을 포스팅 하고자 하는데, 먼저 그동안 릴레이 타입의 출력을 하던 LS산전의 PLC를 쓰다가, 이번에는 트랜지스터 타입의 LS산전 PLC를 사용했으며, 다음에는 인번터라고 해서 그동안 릴레이를 동원해서 힘들게 회로를 짰다면, 그걸 간단하게 만들어 주는 장치가 있는데, 그 장치를 이용해서 단상 유도 모터의 정회전과 역회전을 간단하게 제어할 수 있었습니다.



먼저 XBE-RY16A라는 출력카드가 하나 있습니다. 이걸 하나 받았으며



다음으로는 XBC-DN32H라는 LS산전 PLC를 받았습니다. 모델 명에서 알 수 있듯이, 이 PLC는 NPN이라는 트랜지스터를 쓰기에 출력의 COM에다가 -극을 연결해야 합니다.


그리고 PLC의 설명서를 보고서, 전원이 220V를 사용한다는 것을 알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실제로 MCCB를 통해서 들어온 220V 전원에 그대로 연결을 해야만 합니다.


XBE-RY16A 라는 출력확장 카드의 사양을 알아본 표입니다. 일단 지금의 수업시간에서 이 출력카드는 사용을 하지는 않았습니다.




그리고 XG5000에서 어떻게 설정해야 하는지 먼저 기기의 분류를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위 설명서와 같이 나와 있었습니다.



실제 XG5000에서 PLC설정을 위 스크린샷과 같이 지정을 하도록 합니다.



이번에도 USB케이블로 연결이 되어 있기 때문에 위 스크린샷과 같이 USB로 설정을 해 주었습니다.



먼저 위 그림과 같이 PLC래더를 입력하도록 합니다.




다음은 인버터의 외부 모습을 그려놓은 모식도입니다. 이 상태로만은 사용하지 않고 상부 덮개를 제거해서 결선을 해야만 하는 단계가 남아는 있습니다.



실제로 덮개를 제거하면, 위에는 파워 단자대라고 해서, 3상 모터의 UVW를 연결해야 합니다. 여기서는 U-빨강, V-흰색, W-검정 으로 구분이 되어 있었지만, 실제로는 여러번 검사를 해 보아야만 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위에는 신호 단자대의 접속 포트별로 어떤 기능이 있는지에 대해서 알려주는 설명서입니다. CM이라는 부분이 바로 COM에 해당을 하는데, 처음에는 몰랐지만, 나중에 결선을 해보니, 외부의 다른 전원을 사용하지 않고도 P1, P2와 함께 CM만 연결하면 알아서 신호가 들어오는 구조였습니다.


그리고 이번에는 아래에 있는 파워 단자대입니다. 실제 3상 모터와는 UVW와 연결을 해야 합니다.




다음은 첫번째 과제로 인버터를 초기화하는 단계입니다. 먼저 인버터는 위 그림에서 볼 수 있듯이 조작이 가능한 스위치가 있는데, 여기를 조작해서 어떤 그룹을 선택할 것인지를 볼 수 있습니다.



위 설명서의 그림에 나와 있는 대로 2번째 그룹에서 0번으로 들어간 다음 1번으로 해서, 모든 그룹의 내용을 초기화 하는데 사용을 하는 것입니다.



이후 냉각팬의 운전을 1번으로 지정을 해서, 냉각팬이 언제나 돌지 않도록 해야만 합니다.



마지막으로 정역운전을 하는 것인데, 1번 운전에서는 P1이 입력되면 정회전 운전, P2가 입력되면 역회전으로 운전을 하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2번 운전일 때는 P1을 입력하면 정방향으로 운전하는 데 까지만 똑같지, P2만 입력받아서는 아무것도 하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P1과 P2의 신호가 동시에 들어오면 역방향으로 운전을 하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이것으로 목요일에 있었던 PLC와 인버터를 이용한 수업의 내용을 다 포스팅하는데 성공하였습니다. 다음번 포스팅에서는 드디어 미쯔비시PLC의 실물을 가지고서 실습을 할 수 있었고, 그 내용에 대해서 포스팅을 하도록 해 보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