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디어 본격적인 pytorch의 적용 -3-
안녕하세요?
어제도 그렇지만, 화요일이 된 오늘도 그렇게 까지 컨디션은 좋지 못한 듯 합니다. 아무튼 이런 상황에서 어떻게 해서건 다시금 파이토치를 가동 시키려고 했습니다만, 그게 생각만큼 제대로 되지는 않아서 애를 많이 먹었습니다. 아무튼 이번 포스팅에서도 한번 관련된 내용을 다루어 보고자 합니다.
가장 먼저 건드려 본 것은 위 스크린샷에서 보이는 것처럼 batch size를 4로 올려 보았습니다만, 이게 그다지 효과는 없었습니다.
그리고 나서 다음으로 살펴본 것은 텐서 형태의 자료인데, 이건 그렇게 큰 변화가............ 없기는 없어 보인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다만 행렬에서 4개의 요소만 골라서 가지고 온 것은 맞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자료를 찾아보니까, 위 스크린샷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하나 나와기는 나왔는데, 일단 예측하기 위한 close값은 값대로 묶고, 나머 학습용 데이터를 어덯게 준비는 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우선 위 스크린샷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러머, 일단 pandas의 데이터 프레임이면, transpose 라는 함수를 이용해서 행/열을 바꾸도록 했습니다.
이렇게 해서 일단 하나 데이터를 변형하는 것 까지는 그렇게 큰 문제가 되지 않았습니다. 이렇게 데이터만 어떻게 기계학습에 적당하도록 바꾸는 것만 해도 상당히 큰 작용이었습니다.
우선 가장 큰 문제라면 문제인게 데이터의 모양인데, 이를 알아보기 위해서 데이터명.shape라는 명령어를 print롤 찍어보게 만들어서 어떻게 보도록 했습니다.
우선 4 X 2962라는 것이 메인으로 걸리적 거린다는 것이 나왔습니다. 이대로 사용할 것인지 아니면 다른 조치가 필요한 것인지 지금 시점에는 몰랐습니다만, 그래도 어느정도 진전이 나오기는 나왔서 기계학습에 손대려는 것을 상당히 꺼려지고 있는 상황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