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지난번 해조류가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는 포스팅을 지난번에 올렸습니다.


링크 : 해조류가 새로운 다이어트약이 될 수 있다?


지난번 포스팅에서 alignate라는 물질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었다는 연구결과가 있었다고 했었는데, 그에 관련된 논문인 [Effect of sodium alginate addition to chocolate milk on glycemia, insulin, appetite and food intake in healthy adult men] 이라고 좀 지난 2014년 논문을 읽고 포스팅을 올리고자 합니다.



실험의 내용은 간단합니다. 24명의 실험대상 지원자에게 초코우유 325ml를 마시게 하는데, 여기 초코우유에는 alginate를 섞어서 그 효과를 보고자 하는 것입니다.



위에 나온 간단한 그림과 같이 실험의 과정은 간단합니다. 실험 지원자들은 먼저 각자 다른 조건의 초코유우를 마시고 나서 특정 시간동안 채혈을 해서 그 피를 분석합니다. 그 다음 2시간 이후에 이번에는 마음껏 피자를 먹게한 다음에 다시 일정 시간 단위로 채혈을 해서 그 피를 분석한다고 합니다.


실험의 결과는 간단합니다. 초코우유에다가 2.5% alginate라고 325ml초코우유에 8.13g의 alginate를 섞은 우유를 마신다음 혈중 포도당 수치가 그냥 초코우유를 마셨을 때 보다 가장 낮았다고 합니다.


이후 피자를 먹고 나서는 혈중 포도당 증가치가 가장 낮아서, 음식을 먹고나서 영양분 흡수가 가장 저해된다는 결과를 얻었다고 합니다.


이 결과는 혈중 인슐린 수치를 측정했을 때도 마찬가지로 2.5% alginate를 초코우유에 섞어서 마셨을 때 피자를 먹기전에 가장 적게 인슐린이 분비가 되었고, 피자를 먹고나서도 인슐린이 가장 적게 분비되었다고 합니다.


다음은 주관적일 수 있는데, 만복도라고 해야 할까요? 얼마나 배가 부른지에 대해서 설문조사를 하였는데, 여기서도 초코우유에 2.5% alginate를 섞어 마신 사람들이 가장 배가 부르다고 응답을 했다고 합니다.


이상의 결과를 조합하면........ 말 그대로 간단합니다. 초코우유 325ml에 alginate 8.13g을 섞었을 경우에 영양분 흡수가 저해된다.


물론 논문상으로는 전체적인 칼로리 섭취량의 변화는 없다고 합니다. 하지만 급격하게 혈당이 오르지 않고, 인슐린이 급속도로 분비하지 않는 것으로 봐서는 먹은 것이 지방으로 가는 정도가 상대적으로 덜하다고 결론을 내릴 수 있습니다.


이걸 실생활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까요? 아마도 지난번 포스팅에서 보자니 다시마속에 속하는 해조류에서 이 alginate가 많이 나온다고 했는데, 이것으로 봐서 다시마 가루를 사용하면 어느정도 효과가 나오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저작자 표시
신고

+ Recent posts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