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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티5 독학하기 48번째 걸음-키보드 키를 할당하는 작업

by 인터넷떠돌이 2018. 6.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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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쓸모가 어느정도 있을 지 모르겠다는 생각이 들지만, 아무튼 유니티NGUI게임 프로젝트라는 책에서 나와 있는 내용으로 키보드의 키를 할당해서 작업을 하는 것으로 나와 있습니다. 일단 나머지는 다 성공했는데, 마지막에 사운드 박스를 조정하는 것은 그다지 성공하지 못했습니다.



먼저 Exit라는 메뉴에 Esc키를 설정하는 작업에 들어갔는데, 이 작업을 위해서라면 우선 UIRoot>Main>Exit라는 게임 오브젝트를 먼저 선택하도록 합니다.



Add component로 Key Binding이라는 컴포넌트를 선택하도록 합니다.



그리고 나서 Key Code에는 위 스크린샷과 같이 Escape라는 키보드 버튼으로 추가를 해야 합니다.



그 다음으로는 UI Key Navigation컴포넌트를 사용하기 위한 작업을 위해서 먼저 UIRoot>Options>Nickname>Input을 선택하도록 합니다.



여기다가 ButtonScale과 Key Navigation이라는 컴포넌트를 추가하도록 합니다.



다음으로는 UI Sprite에 있는 pivot을 모두 화면의 가운데에 오는 것으로 모두 변경을 하도록 합니다.



그리고 나서 Box Collider에 있는 Center항목을 {0,0,0}으로 설정을 하도록 합니다.



다음으로는 계층뷰에서 t:UIButton이라고 검색을 하도록 하고, 그 다음에는 위 스크린샷에 나와 있는 것처럼 모두 선택을 하도록 합니다.




모두 Add Component를 이용해서 Key Navigation이르는 컴포넌트를 선택해서 추가를 하도록 합니다.



먼저 추가한 Key Navigation라는 컴포넌트에서는 위 스크린샷과 같이 여러개의 항목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위 스크린샷에 나와 있는 것처럼, 각각의 항목은 위와 같은 의미가 있는 것을 볼 수 있으며, 이제 다음의 작업을 이어서 가도록 해 보겠습니다.



그리고 나서 작업을 위해서 먼저 계층뷰에서 UIRoot>Main>Buttons>Play를 선택하도록 합니다.



그리고 나서 다음에는 Starts Selected를 선택해서 시작하자 마자 선택이 되도록 해 줍니다.



그런데 문제가 Exit가 선택이 되지 않는 문제점이 발생하는데,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Play와 Options라는 버튼을 모두 선택해 주도록 해 줘야 합니다.



두 버튼은 모두 아랫쪽 방향키를 누르면, Exit가 선택이 되도록 설정을 해 주도록 합니다.



다음으로는 UIRoot>Main>Buttons>Exit를 선택하도록 합니다.



이번에는 Exit버튼에서 윗쪽 방향키를 누르면 Play버튼이 선택이 되도록 설정을 해 주도록 합니다.




그리고 나서 이번에는 Options버튼을 선택하도록 합니다.



여기서는 옵션 페이지가 열리면 Language항목의 리스트가 선택이 될 수 있도록 만들어 주도록 합니다.



이번에는 반대로 메인 메뉴가 열리면 Play버튼이 선택이 되도록 만들어 줘야 합니다. 그래서 UIRoot>Options>Confirm을 선택해야 합니다.



OnClick를 선택하도록 해서, Play버튼을 지정해 주도록 합니다.



다음으로는 Nickname의 입력란으로 가도록 합니다. 왜냐하면 여기서 엔터키를 누르면 더는 방향키로 선택이 되지 않는 문제가 있는데,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첫 걸음을 떼는 것입니다.



여기서 위 스크린샷에 보이는 Notify라는 항목 옆에 있는 - 버튼을 눌러서 Input을 제거하도록 해야 합니다.



그리고 나서 다음으로는 SFX,Music을 동시에 선택해 주도록 합니다.



여기서도 역시 Button Scale과 Key Navigation 컴포넌트를 추가하도록 합니다.




Constraint를 Vertical로 설정을 하도록 합니다.



다음으로는 UIRoot>Options>Volume을 선택하도록 합니다.



여기서도 역시 Button Scale과 Key Navigation 컴포넌트를 추가하도록 합니다.



그리고 나서 OnClick란에서는 SFX를 지정하도록 합니다.



그리고 나서 SFX와 Music에서 OnClick에 Volume이라는 게임 오브젝트를 추가하도록 해 줍니다.



다음으로는 UIRoot>Options>Confirm을 추가하도록 합니다.



위 스크린샷과 같이 Volume이라는 게임 오브젝트를 Right에 추가를 하도록 해 줍니다.



그래도 어디가 잘못되었는지 Volume에 있는 SFX와 Music를 화살표키로 조작할 수 없었습니다. 이 포스팅을 작성하다 보니 나왔는데, 아무래도 인스펙터 뷰에 Button이 없어서 이런 일이 생긴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기도 하는데, 이게 그렇게 중요한 부분은 아니다 보니 조금만 더 해보고 나서, 해결책이 나오면 포스팅에 올리고, 아니면 더 중요한 이 옵션의 설정값을 모두 저장하는 것에 대해서 만들어 보고자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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