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어째 요즘 프로젝트에 들어가서 바쁘다 보니 PLC자동제어 학습에 대해서 잘 포스팅을 못했는데, 그래도 차례가 왔기에 이렇게 지난주 금요일에 있었던 수업의 내용을 포스팅 하고자 합니다. 우선 온도 제어 장치라고 해서, 특정한 온도가 되면 A접점이 닫히는 장치인데, 이걸 CiMon Scada와 통신을 하는 것을 수업한 내용입니다.



먼저 소개할 것은 TIC 36-2라고 하는 측온 복합체입니다. 이 장치는 온도를 측정해서 일정한 구간의 온도로 유지하는 데 사용을 한다고 합니다.



옆면에 보면, 여기에는 RS485라고 해서, 485통신을 하는 포트가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여기다가 +극이 붙은 SDB(+)와 RDB(+)는 모두 485+에 연결이 되고, SDA(-)와 RDA(-)는 485-에 연결이 됩니다. 처음에는 연결이 잘 안되었는데, 나중에 알고보니 이 문제가 붉어진 적이 있었습니다.



처음에는 Modbus TCP로 하였는데, 이 경우에는 첫 단추를 잘못 끼워서 뭐가 안되는 것이였습니다.



일단 매뉴얼을 참조해서 RTU통신을 해야 한다는 것은 알아냈습니다.




그래서 RTU통신으로 바꾸도록 합니다.



일단 CiMonX를 실행시켰을 때, 통신 자체는 제대로 뚫리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다음으로는 실태그를 하나 만들어야 하는데, 일단 아날로그 값을 읽어오는 것이기 때문에 I/O 어드레스가 4로 시작한다는 것 까지만 이해가 되었습니다. 아마 4이라는 값은 매뉴얼을 잘 뒤져봐야 알 수 있는 것인데, 수업이라서 알려준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그리고 나오는 값은 원래 온도의 10배 뻥튀기 된 값이 들어오기 때문에, Scale이라는 항목에서 0.1로 잡아서 1/10을 시켜 주도록 합니다.



다음으로는 태그값이라는 항목을 CiMonD에서 가져와서 PV라는 방금 작성한 실태그의 값을 나타내도록 해 봅니다.



CiMonX에서 제대로 측옥 복합체의 센서에서 감지한 값이 나오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다음으로는 이제 온도를 CiMonX상에서 조작-즉, 설정하는 온도를 조작하는 작업을 하고자 합니다. 이 작업을 위해서는 위 스크린샷과 같은 I/O 어드레스를 지정 하도록 합니다.



그리고 나서 역시 스케일의 문제가 있기 때문에, 0.1이라는 수치를 지정하도록 합니다.



다음으로는 설정 온도의 값을 변경시켜야 하기 때문에, 데이터 입력까지 지정을 하도록 합니다.



위 스크린샷과 같이 데이터를 수치 형태로 입력 하도록 합니다.



일단 값의 표기까지는 제대로 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결과만 이야기하자면, 제대로 작동을 되었습니다. 다만, 이 한번의 수업에서 의의가 있다면, 모드버스를 이용해서 다른 장비와 통신을 하는 데 성공했다고 볼 수 있어 보입니다. 다만 이게 어디에 쓸 수 있는 것인지는 이때까지는 잘 몰랐습니다만, 나중에 보니까 Cimon과 가지가지 기기에 통신을 해야 할 상황에서는 이게 사용이 된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전체적인 회로 결선도를 올리면서 이번 포스팅은 마무리를 하고자 합니다.



+ Recent posts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