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지난주 금요일에서 부터 오늘까지, 준 프로젝트라고 해서, 프로젝트보다는 쉽지만, 그래도 정답을 가르쳐 주지 않고, 스스로 작동이 되도록 하는 작업을 했었습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의 내용이 이 준 프로젝트를 어떻게 하였는지에 대해서 정말 간단하게 올리고자 합니다.



먼저 CiMonD에서 작화를 하였습니다. 이번 프로젝트에서 상정하는 것은 공조기 모니터링 시스템이라고 해서, 건물의 환기 및 온도 유지에 관계가 되는 시스템입니다. 일단 저는 이 공조기 자체에 대해서는 잘 모르지만, 일단 이 시스템이 자동운전일 경우에는 뎀퍼의 갯수에 따라서 0개가 동작하면 공조기의 팬은 작동하지 않아야 하고, 1개면 20Hz, 2개면 40Hz, 3개면 60Hz로 팬이 돌아야 합니다.



그리고 나서 실태그를 비롯한 18개에 달하는 태그를 작성해 놓도록 하고, 자동일 때와 수동운전일 때에 적법하게 작동할 수 있도록 스크립트를 작성 하도록 합니다. 그 외에 개도치를 조작하기 위해서도 스크립트가 적용이 되었습니다.



이제 UTD케이블을 이용해서 PC의 CiMonX와 미쯔비시 Q series라는 PLC와 연결을 시도 하도록 하였습니다. 그런데 실습과정에서 사소하지만 큰 장애가 발생하였습니다.




왜 이런지는 몰라도, ping test라고 해서, UTD케이블로 연결되어 있는 PLC와의 연결이 PLC의 전원을 내려서 다시 한번 시작을 해야 제대로 이더넷을 통한 통신의 설정이 나오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나서 easy view라고 하는 HMI장치도 디자인하기 시작합니다. 제 경우에는 자동과 수동일 경우에는 각각 표시되는 버튼의 종류가 다른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다만 비상정지 버튼만은 나중에 혹시나 기기를 비상상황에서 정지해야 할지도 몰라서 이런 디자인을 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전체적으로 어떻게 프로젝트가 완성이 되었는지를 보여주고 있는 동영상입니다. 제가 만들어 놓은 시스템에서는 Easy view에서 조작을 하여도 CiMonX에서 반응이 나오는 것을 볼 수 있으며, 반대의 경우도 적용이 된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것으로 완전한 프로젝트는 아니고, 프로젝트에 준하는 실습이기는 하지만, 그런대로 성공한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 Recent posts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