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드디어 말로만 듣던 공압 실린더를 이번 실습에서 진짜로 손에 다루어서 써보는 일이 생겼습니다. 이전까지는 크게 생각을 안 했었는데, 버스의 문을 여닫는 역할을 하는 실린더가 대표적으로 공압실린더라고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 공압 실린더를 시퀀스 회로를 이용해서 실제로 공압 실린더를 왕복운전을 하였습니다. 그리고 그 내용을 올리고자 합니다.



이게 2인 1조로 배정이 된 공압 실린더 회로입니다. 일단 상당수 회로는 이미 다 결선이 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기존에 있던 LS산전 PLC와 연결을 시도하려는 모습입니다. 일단 푸시버튼을 연결하도록 합니다.



먼저 회로의 일부 결선해야 하는 전극인데, COM에만 -극을 연결하고, 나머지 단자에는 +극이 걸리도록 합니다. 즉, 여기서 알 수 있듯이 공압 실린더의 회로는 24V로 작동이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위에 나와 있는 것이 시퀀스 회로 결선도입니다. 일단 푸시 버튼을 누르면 SOL1에 24V가 걸리도록 합니다.




일단 위에 있는 사진이 바로 실습에 사용이 되는 공압실린더 입니다. 이 실린더에 전원을 공급하기 위한 시퀀스 회로를 연결해야 합니다.



위 그림에서 나와있는 것처럼 SOL1에다가 24V의 +극이 걸리도록 하는 것입니다.



실제로 촬영한 영상에서는 SOL1에 전원이 공급되면 전자밸브(솔레노이드 밸브)가 열려서 공기의 방향(흐름)을 제어해서 실린더가 전진하도록 만들어 줍니다.




이번에는 자가유지 회로를 시퀀스 회로로 구현, 푸쉬버튼을 한번 누르면 계속 공압 실린더의 솔레노이드 밸브가 열린 상태로 유지 되도록-전진된 상태로 유지되록 하는 회로도입니다.




일단 릴레이 접점까지 사용해서 자가유지 회로를 결선한 사진입니다.



실제로 버튼을 누르니까 계속해서 공압 실린더가 전진한 상태로 유지가 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SOL과는 상관없이 공압 실린더의 다이오드에 연관이 되어 있는 회로를 결선하는 단계입니다. 위 그림에서 묘사가 되어있는 LS1과 LS2는 실린더가 최대로 전진 했을때와 최대로 후진했을 때, 실린더에 있는 다이오드가 연결이 되어서 전류가 흐르도록 되어 있습니다. 즉 소위 LED에 불이 들어온다고 해야 할까요?



실제로 결선을 한 모습입니다. 일단 공압 실린더에 있는 원래의 OMRON MY2N 240C 릴레이의 +와 -를 연결해서, 계속해서 한쪽 방향으로만 전류가 흐르는 상태로 연결되어 있도록 해 줍니다.




먼저 최대로 공압실린더가 최대로 후진했을 때-기호로는 A-인 상태가 될 때, LS1으로 연결된 다이오드에 불이 들어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번에는 과제로 최대로 전진-기호로는 A+인 상태가 자동으로 되었다가, 자동으로 A-가 되도록 해주도록 하는 것입니다. 일단 위 그림은 어떻게 해야 자동으로 전진과 후진이 일어날 것인지 회로도를 그리도록 합니다.



일단 버튼을 한번 누르기고 있는 동안에는 계속해서 자동으로 공압 실린더가 A+가 되었다가 A-가 되로록 시퀀스 회로를 결선하였습니다.



실제로 촬영한 영상에서는 버튼을 누르고 있는 동안, 계속해서 공압 실린더가 자동으로 전진했다가 후진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것으로 공압 실린더에 관련이 된 실습은 마무리가 되었고, 이번 포스팅을 끝으로 지난주 수업은 거의 다 포스팅을 하는 데 성공했다고 생각합니다.

+ Recent posts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