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LC 자동제어 학습/시퀀스 회로 수업

타이머를 이용한 실습과 플리커 회로의 제조

by 인터넷떠돌이 2017. 10. 22.
반응형

안녕하세요?


PLC 자동제어 수업을 한지도 슬슬 3주일째가 되어 가는데, 이번에는 릴레이에 이어서 어떻게 타이머를 사용하는 것까지 실습을 하는 단계까지 왔습니다. 다만 타이머를 이용한 실습에 들어가기 전에 릴레이를 이용한 실습을 먼저 하게 되었습니다.



먼저 1번 스위치를 누르고 2번 스위치를 누른 다음 1번 스위치를 누르면 전등에 불이 들어오는 스위치를 구현하는 것이 과제라서 일단 위 스크린샷에 나오는 것과 같은 회로를 한번 만들어 보았습니다.



일단 예상대로 첫번째 스위치를 눌러서 첫번째 릴레이를 ON시키는 데는 성공하였습니다.



이어서 두번째 버튼을 눌러서 두번째 릴레이도 활성화를 시키는데 성공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다시 첫번째 스위치를 누르자, 제대로 전등에 불이 들어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다만 나중에 알아보니 램프로 들어가는 전선에 있는 R1, R2의 NO접점은 그다지 필요가 없고, 단지 R3의 NO접점만 있으면 된다고 하였습니다. 이제 기호도가 아닌, 이미지를 연결해서 한번 해보기로 했습니다.



이렇게 이미지 상에서 연결할 때도 제 의도대로 제대로 작동되는 회로를 만드는 데 성공하였습니다. 그러나 실제로 회로를 연결해서 실습해 보니, 제대로 작동을 하지 않았습니다.



문제가 된 것은 바로 위 스크린샷에 빨간색 동그라미가 쳐진 곳으로, 릴레이에 전원이 들어오게 하는데, 같은 릴레이의 NC접점을 지나가게 하면, 바로 에러가 난다고 합니다.



그래서 처음에 R1이라고 되어 있었는 NC접점을 R2로 바꾸는 고서 작동을 하자, 시뮬레이션 상으로는 제 의도대로 잘 되었으며 실제로 회로를 연결했어도 제대로 동작하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PH lap에서 작동요소 안에 있는 타이머를 가지고 왔습니다. 이번 실습에서 사용이 될 타이머는 on delay timer라고 해서, 전원이 들어오고 나면 일정한 시간이 지난 이후 ON이 되는 형태입니다. 여기서는 릴레이와는 약간은 다른 NC와 NO접점이 사용이 되었습니다.




다음으로는 타이머에 관계가 되는 NO와 NC접점이 릴레이 접촉이라는 PH lap 메뉴 안에 있는 것을 확인하는 데 성공하였습니다. 



다음은 타이머를 설정하는 화면입니다. 릴레이때와 마찬가지로 같은 아이디를 입력한 타이머에 반응해서 NO와 NC접점이 반응을 하는 것이며, 지연시간은 초로 정확하게 설정이 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위 스크린샷은 바로 버튼 스위치를 누른 다음, 일정한 시간이 지나고 나서 램프에 불이 들어오는 회로를 만든 것입니다. 시제로 제 의도대로 작동을 하는지 일단 실험을 해 보았습니다.



일단 제 의도대로 램프에 불이 들어오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이제 기호도만으로는 안되고, 실제 이미지를 가지고서 연결을 시도해 보았습니다.




이미지 상으로도 전선의 연결이 제대로 끝났고, 그 다음에는 실제로 회로를 연결해서 실습을 시도해 보았습니다. 여기서는 제 생각대로 제대로 움직여 주었습니다.



위 스크린샷에서 보이는 것이 바로 플리커 회로입니다. 다른 것은 별반 차이가 없어 보이기도 하지만, 이 회로의 특이한 점은 먼저 버튼 스위치를 누르자 마자 불이 켜지고, 일정 시간이 지나면 꺼지고, 다시 켜지기를 반복한다는 것입니다.



일단 불이 들어오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일정 시간이 흐른 다음에 램프에 불이 꺼지는 것 까지 확인을 하였습니다. 실제로 전선을 연결하는 것까지 성공을 하였습니다. 다만 처음 해다 보니 상당히 애를 먹었는 것은 사실이지만, 그래도 어떻게 완성을 하는 데 성공하였다는 것이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