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어제 배워서, 어제 올려야 했을 듯 하지만, 그러지는 못했는 내용을 가지고서 포스팅을 올려야 하겠습니다. 내용은 다른 게 아니고, 프로테우스(Proteus)라는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이 프로그램을 가지고서 전기 회로를 디자인 하는 방법을 공부하였는데, 그 내용에 대해서 포스팅을 하고자 합니다.



먼저 지난번 포스팅에서 최적화가 이루어진 노트북에서 proteus에 관련된 파일과 폴더가 들어가 있는 CD를 나누어 주었습니다. 그래서 거기서 있는 파일을 바탕으로 관련된 프로그램을 설치하기 시작합니다. 



이제 실행에 성공한 화면입니다. 일단 디자인 툴에 가까워서 인지 몰라도, 제대로 된 모눈 종이처럼 보이는 것이 나와 있습니다. 




그리고 당장은 별 차이가 없어 보이실 수도 있지만, 여기다가 Button, LED-YELLOW, RES라고 해서 버튼식 스위치, 황색 LED전구, 저항을 각각 찾아냈습니다.



다음은 처음으로 회로를 프로그램 상이기는 하지만, 한번 그려 보았습니다. 물론 시뮬레이션을 실행 시켜서 여기 스위치를 누르면 LED전등에 노란색 불이 들어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걸 배우면서 알았는데, '접지'를 하는 것은 중요하지만, 전력원이 나오는 곳에서 접지와 바로 연결되면 '쇼트'를 일으킨다고 합니다.




다음은 NAND라는 게이트를 이용해서 논리 회로를 디자인 했는 모양입니다. 여기서는 스위치 둘다 누르면 LED에 불이 전혀 들어오지 않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잘 생각은 나지 않지만, 다음은 NAND만으로 AND게이트를 구현하는 방법을 실습해 본 것입니다. 이런 식으로 기존의 게이트가 없을 경우에는 대체하는 방법을 연습해였습니다.



다음은 주파수라고 해야 할까요? 신호를 주는데 일정한 진동으로 주는 장치를 넣어서 LED가 깜빡이도록 해야 하는데 잘 되지 않았습니다. 여디가 문제인가 해보니까........



알보보니 아랫쪽의 저항에 제대로 연결이 되지 않아서 생기는 문제였습니다. 처음 해보는 것이라서 그런지 몰라도, 아직은 이 proteus라는 툴을 사용하는데 익숙하지는 않다는 생각이 듭니다.

+ Recent posts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