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유니티5를 독학을 시작해서 이제 처음으로 게임을 만들기 위한 기획에 들어가 보고자 합니다. 기획이라고 해서 거창한 것이 있는 것은 아니고, 그저 제 능력으로 가능한 것을 만들어 보고자 합니다. 이 포스팅에 올라온 것은 그저 '기획'일 뿐이며, 완성된 게임은 어떤 모습이 될지는 지금으로서는 자세하게 알 수는 없습니다. 다만 대략적인 모습은 알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타이틀 : Yukku Run!

장르 : 횡스크롤 달리기 게임


일단 여기까지는 구상을 한 것에 지나지 않기 때문에, 자세한 그림이 아닌 대충 그림을 그려서 올리고자 합니다. 게임의 내용은 간단합니다. '윳쿠리'라는 가상 캐릭터-왜 이런 캐릭터를 선택했냐 하면, '머리'만 있는 것이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그리기가 쉬우리라 생각해서 입니다.-가 뒤에서 날라오는 대포알을 피하면서 앞에 나오는 장애물도 피하고, 그러면서 간식꺼리를 먹어서 스코어를 올린다고 보시면 됩니다.



위 그림은 타이틀 화면을 대충 그린 것입니다. 그림은 뒤에서 날라오는 대포알에 쫓기는 윳쿠리를 그린 것입니다만, 지금 그림의 퀄러티로서는 좀 무리일지는 모르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아무튼 간에 아무것도 모르는 상태에서 게임을 만들면 무언가 좀 난감하게 될지도 모르기 때문에, 일단은 '튜토리얼'까지는 메인 메뉴에 포함을 두고자 합니다.





그리고 정말 중요한 것은 게임뷰라고 해서, 타이틀 화면에서 start를 누르면 시작해서 볼 수 있는 화면을 의미합니다. 이 역시 대충 그리기는 했지만, 어디까지나 기획을 하는 단계에서 이러는 것이고, 실제로는 정말 신경써서 배경을 그리거나, 관련된 에셋을 다운로드 받아야 할 듯 합니다.



그래서 이 게임을 위해서 구현해야 하는 기능의 목록은 다음과 같습니다.

  • 자동으로 끝없이 플레이 할 수 있는 스테이지 생성
  • 2D 캐릭터 애니메이션
  • 키보드를 이용한 플레이어 캐릭터 제어
  • 플레이어의 데이터를 저장
  • 최고 점수를 저장할 수 있는 점수 시스템

대충 이렇게 됩니다. 일단 이 게임은 스테이지가 정해져 있어서 목표지점으로 들어가는 것이 아니라, 끝없이 달리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기 때문에, 유니티5의 카메라 밖에서 스테이지를 생성하고, 그 윳쿠리가 지나간 다음 유니티5의 카메라 밖에서 스테이지가 소멸될 필요가 있습니다.


다음은 캐릭터 애니메이션이라고 하면 대단한 것은 아니고, 다음의 동작을 구현해야 합니다.

1)평상시 뛰어 가는 동작

2)음식먹는 동작

3)뒤에서 날라오는 포탄에 맞는 동작

4)앞에 있는 장애물에 맞는 동작


그리고 키보드를 이용한 윳쿠리-플레이어 캐릭터의 제어에 대해서는 간단합니다.

화살표키 상하로 캐릭터가 달리고 있는 트랙을 상하로 바꾸고, 

왼쪽 화살표 키를 누르면 달리는 속도를 줄이며

오른쪽 화살표 키를 누르면 달리는 속도가 일시적으로 빨라집니다.




그리고 점수에 대해서는 플레이어 캐릭터가 달린 거리 + 먹었는 음식의 점수를 합계해서 계산을 하고자 하며, 마지막으로 모든 플레이어 캐릭터가 날라갔을 경우에 뜨는 게임오버 뷰를 올리겠습니다. 물론 실제 게임에서는 이렇게 대충 그린 뷰가 나오지는 않습니다.



일단 WebGL로 빌드해서 웹페이지상에서 설치없이 플레이를 할 수 있도록 만들 계획이며, 화면 해상도는 1024X600을 생각하고 있는 중입니다. 


물론 이건 어디까지나 기획이며, 아마 제작을 하는 과정에서 이래저래 많은 변경이 가해질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그리고 저 역시 [유니티5.X와 함께하는 C# 첫걸음]을 보면서 작업하기 때문에 다소 시간이 걸리리라 생각이 듭니다.

+ Recent posts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