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실전! 유니티5로 소셜 네트워크 게임 만들기]란 책을 보면서 독학을 시작해서 어느새 챕터8에 들어가게 되었습니다. 일단 챕터8의 내용을 실습 들어가는데, 역시나 한번의 포스팅에 모두 다 나아가기는 무리라서, 몇개의 포스팅에 걸쳐서 실습을 들어가야 겠습니다.



우선 시작은 유니티5와는 어느정도 상관이없는 노트패드++(notepad++)를 다운로드 받아서 설치하는 것으로 시작을 했습니다. 물론 책의 내용을 들어보니 메모장을 가지고서도 php를 작성할 수도 있는데, 일단 추천하는 프로그램이 노트패드++라서 하는 김에 이것도 설치를 하였습니다.



노트패드++에서 위 스크린샷과 같이 코딩을 하기 시작합니다. 여기서 echo라는 명령어는 C#의 print와 같은 명령어입니다. 즉 기본이 되는 것인 hello world!가 출력이 되도록 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다음으로 C:드라이브에다가 php파일의 형태로 저장을 해 두도록 합니다.



다음은 일단 임시적인 계정에다가 방금 작성한 php파일을 업로드 시켜기고 나서, 인터넷익스플로러 상에서 실행을 시켜 보도록 할 것입니다. 하지만, 무엇이 문제인지 몰라도 제대로 실행이 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부득이하게 기존에 xe연습으로 가지고 있던 홈페이지 계정을 완전히 삭제하고, 거기다가 helloworld.php를 업로드 시켰습니다.



이렇게 업로드에 시도하기 까지 어려번의 시행착오가 있었는데, 그걸 어떻게 다 하고나서 겨우 업로드에 들어가 보는 것입니다.



인터넷 익스플로러에서 http://제 홈페이지 주소/helloworld.php를 쳐서 입력하자 저렇게 나오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해서 첫단계의 실습은 성공적으로 끝이났고, 이제 다음 단계로 들어갈 차례입니다.



이번에는 노트패드++로 add.php라는 파일을 만들어 보도록 합니다. 여기서는 a와 b라는 변수를 선언하고 나서, 그 둘의 합을 출력하라는 코드입니다. php의 경우에는 책에서 잠깐 다루기는 했는데, 거기서는 변수를 선언할 때, 그냥 앞에다가 $ 기호만 붙이면 된다고 하였습니다.



http://홈페이지 주소/add.php?a=10&b=50 이라고 인터넷 익스플로러에다가 입력하면, 위 스크린샷과 같이 a에는 10의 값이 들어가고, b에는 50의 값이 들어가게 됩니다. 그리고 나서 인터넷 익스플로러의 화면에는 그 둘의 합계인 60이 뜨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이제 인터넷 익스플로러가 아니라 유니티5 상에서 이게 작동하는 지 여부를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유니티5에서 실험용 프로젝트를 하나 생성하도록 합니다.



다음으로는 For_test라는 비어있는 게임 오브젝트를 생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여기다가 Web Test.cs라는 빈 스크립트를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시작하자 마자 임의의 함수인 Add()를 실행시키기 위해서 void Start()에다가 StartCoroutine을 사용해서 Add()를 지정하도록 합니다.



다음으로는 IEnumerator로 Add()를 정의하는 코딩에 임하도록 합니다. 먼저 url에다가는 제가 add.php파일을 올려놓은 곳의 주소를 입력하도록 합니다. 그리고 나서, 이제 에러가 발생했을 경우를 가정한 if문을 작성하도록 합니다.



위 스크린샷에서 붉은색 박스를 친 곳은 바로 에러가 발생하지 않았다면, www.... 즉 지정한 웹페이지에 있는 값을 그대로 출력하는데, 만약 에러가 발생한 경우라면 그냥 error메세지를 띄우라는 의미가 되는 코딩입니다. 



유니티5에서 플레이 버튼을 눌렀을 경우 위 스크린샷과 같이 60이라는 값이 제대로 뜨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고, 이것으로 홈페이지 계정에서 php파일을 올린다음, 그 php파일과 유니티5를 연동시키는 작업을 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아직 챕터8의 본격적인 부분은 들어가지 않아서, 앞으로 얼마나 챕터8을 끝내는데 시일이 소모될지는 모르겠습니다.

+ Recent posts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