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과학관련 기사 리뷰

인공지능 펀드 매니저가 인간에게 패배했다고 합니다.

by 인터넷떠돌이 2017. 4. 15.
반응형

안녕하세요?


이런저런 사정으로 인해서 좀 포스팅이 늦어졌습니다. 아무튼 오늘 도서관에 가서 매일경제 신문을 읽다보니 1면에 아주 흥미로운 기사가 하나 있었습니다. 정확한 제목은 기억이 나지는 않지만, 일단 주요내용은 머신러닝이라고 해서 기계가 학습하는 것을 이용해서 인공지능에게 금융거래를 맞겨서 얼마나 수익이 나오는지 여부를 지난 몇년간의 결과를 알아본 내용이었습니다.



결과는 지난번 바둑에서 사용된 알파고와는 다르게, 사람인 펀드 매니저가 5%의 수익을 올릴 동안 인공지능 펀드 매니저는 1%도 조금 못 미치는 수준의 수익을 올렸다고 합니다. 물론 매일경제 신문에서 뒤에 나오는 다음 기사에서는 아직 실망하기는 이르다는 기사를 내 보내면서 아직은 인공지능 기술이 부족해서 인간보다 수익을 크게 못 올렸다는 내용도 싣고 있기는 있었습니다. 


비록 본격적인 과학기술에 대한 기사는 아니지만, 이런 기사를 봐서는 아직까지는 인공지능이 완벽하다고 말하기는 어렵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물론 이대로 기술의 발전이 일어난다면 어떻게 될지는 모르는 일이 될 수도 있고, 기사에서도 언급을 했다 시피 미국의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당선되어서 발생한 여파를 제대로 대처하지 못한 것이 원인이기도 하다고 합니다. 


하지만 바둑과는 다르게 금융시장이라는 것은 고려해야 할 것도 많고, 아직까지 인공지능이라는 것이 계산을 제대로 해내지 못하는 부분도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실망하기에는 아직 이르기도 하고, 인공지능 마저 예상하지 못한 변수가 일어나기는 했지만, 아무튼 매일경제 신문의 기사는 한가지 사실을 말해주고는 있습니다.


지금 현재까지는 인공지능이 전문직의 일을 완전히 대체하지는 못하고 있으며, 아직까지는 불완전한 기술이다.

반응형